카드사별 NFT 사업 ‘신중’ 분위기
소비자 보호 등 관련규제 마련돼야
카드사들이 최근까지 업황 악화를 탈피하기 위한 전략으로 대체불가능토큰(NFT) 사업에 발 빠르게 진출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지만 돌연 해당 사업을 중단하거나 관망세로 전환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는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시장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증권형과 비증권형 코인을 분류해 규제한다고 밝히면서 NFT시장도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NFT가 증권으로 인정되면 자본시장법상 각종 공시·발행 등 규제가 뒤따른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하나카드는 클레이트 체인 기반 NFT 프로젝트 ‘LAMC’ 관련 민팅(발행) 일정을 구체화해놓고 돌연 한시적 중단을 결정했다. 해당 사업은 나만의 미술관을 만들어 미술품을 소장하자는 취지로, 작품 수가 많아질수록 높아지는 희소성에 자산 가치 상승을 꾀할 수 있어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이 같은 구체적인 사업기획과 구상에도 불구하고 하나카드의 NFT 사업은 연기됐다. 이는 소비자보호, 준법감시 등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기 위함이다.
NFT란 디지털 창작물(그림, 파일 등)에 대한 소유권을 블록체인상에서 인증하는 방식을 뜻한다.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경우 최근 ‘멋쟁이사자처럼’과 협약을 맺고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한 뒤 올해 하반기 NFT거래소와 월렛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금융당국과의 면담 이후 해당 사업에 대한 태도가 유보적으로 바뀌었다는 중론이다.
다만 현대카드 관계자는 “금융당국과의 면담은 해당 사업 설명을 위한 것”이라며 “현대카드가 해당 사업의 주체가 아닌 지분투자로 진행하는 것으로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른 카드사들 역시 NFT사업에 제동을 걸고 신중하게 접근하는 분위기다. 대부분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NFT를 직접 발행하는 것이 아닌 이벤트 성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KB국민카드의 경우 리브메이트 고객이 보유한 NFT 계정을 리브메이트에 연동해 NFT 통합 조회, 발행과 판매를 연계하는 등의 NFT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다만 사업 주체자가 아닌 제휴를 통해 진행되는 것으로, 이벤트 성격이라는 설명이다.
신한카드는 블록체인 전문기업인 블록오디세이와 손을 잡고 ‘마이 넷’을 출시해 NFT 거래와 유통 기능 없이 발급 및 조회 기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장이 불안정한 만큼 해당 사업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카드사들의 이 같은 분위기는 NFT 시장이 해외뿐 아니라 국내서도 러그풀(rug pull)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러그풀은 향후 수익배분을 약속한 뒤 NFT를 판매하고 자취를 감추는 이른 바 ‘먹튀’ 사건을 일컫는다.
결국 NFT와 관련된 제도나 규제가 마련되지 않는 이상 카드사들의 NFT시장 진출도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가상자산에 대한 정부의 정책기조 역시 명확하지 않아 선뜻 투자하기에도 위험성이 따르기 때문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소비자 보호가 가장 중요한데 최근 가상화폐 시장의 여러 가지 불안한 상황 등을 감안하면 NFT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는 어려울 것이다”며 “카드사별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관련 규제가 마련되고 안정성이 확보될 때까지 이를 활용한 사업 확대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