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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경기도 버스요금 동결…난방비·중소상공인 자금 지원"


입력 2023.02.07 15:08 수정 2023.02.07 16:49        김명승 기자 (kms3327@dailian.co.kr)

버스 기본요금 1450원 및 통합환승 거리비례 추가요금 유지

경기도 중소기업육성자금·경기신용보증기금 보증 등 6조5000억 원 집행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7일 도의회에서 도정 연설을 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버스요금 동결과 난방비 지원, 중소상공인 자금지원 등 3개 긴급 핵심 생계비 부담 완화 방안을 추진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7일 도의회 도정 연설을 통해 2023년 민선 8기 경기도정의 중심을 '민생'과 '미래'에 두겠다며 이 같은 민생 생계비 부담 완화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김 지사는 중앙정부에 광범위한 난방비 지원책을 촉구하는 한편 자체 예산으로 사각지대 서민을 추가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경기도는 중앙정부나 어느 지자체보다도 빠르게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대책을 시행했다"며 "그러나 이번 난방비 폭탄 사태는 취약계층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서민 중산층을 포함한 국민 대다수가 고통받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정부가 더욱 위기의식을 가지고 고통을 겪고 있는 서민 중산층에 대해 좀 더 광범위한 지원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며 "경기도는 추경 편성을 검토해서라도 난방비 사각지대에서 도민들의 생존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버스요금 동결 의지도 밝혔다.

그는 “출퇴근이나 통학을 위해 써야 하는 버스요금은 가계에서 절약하기 어려운 지출로, 버스요금마저 오른다면 도민들이 체감하는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경기도는 ‘버스요금 동결’을 시작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하는 중장기 대책을 빈틈없이 준비해 도민들의 시름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현행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는 기본거리 10km를 초과할 경우 5km마다 100원의 거리비례 추가요금이 붙는다. 국토부의 ‘2021년 대중교통 현황조사’에 따르면 경기도민의 대중교통 1인당 통행 거리는 23.8km로 서울시민(18.4km)보다 길고 전국 최장이다. 경기도는 버스요금 동결로 도민이 체감하는 교통비 부담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가 버스 기본요금 1450원 및 통합환승 거리비례 추가요금 현 수준으로 유지한다.ⓒ경기도 제공

김 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을 서울시 수준으로 200원 인하하겠다"고 공약했고, 지난달 확정한 295개 최종 공약에서는 이를 '시내버스 요금 부담 완화'로 담았다.

한편 도는 이번 동결 결정으로 경기도 버스업체의 경영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버스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지원 대책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중소상공인 자금지원을 늘리고 지역화폐를 지키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대 3%의 이자 차액을 보전하는 2조원 규모의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과 4조5000억원 규모의 경기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차질 없이 집행하도록 하겠다"며 "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될 경우 필요 시 추가로 정책 자금과 보증 규모를 확대하는 등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활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경기도에 대한 지역화폐 국비 지원은 작년과 비교해 '반의 반토막'이 나면서 1000억원 가까이 줄어들게 된다. 전국 소상공인의 25%가 넘는 186만 경기도 소상공인들에게 10%도 안 되는 예산만 지원되는 셈"이라며 "경기도는 추가적인 지역화폐 지원방안을 만들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돕겠다"고 했다.

이밖에 김 지사는 '임기 내 100조원의 국내외 투자 유치', '기후변화 적극 대응과 임기 내 공공기관 RE100 달성', '4차 산업시대 프랑스 에콜42 같은 인재 양성 틀 구축' 등 미래를 대비하는 선제적인 정책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명승 기자 (kms3327@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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