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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들, 원안 종점 강하게 반대"...與 국토위원들, 양평道 현장의견 청취


입력 2023.07.14 15:59 수정 2023.07.15 00:14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17일 원희룡 출석 국토위 전체회의 앞두고 방문

김정재 "가짜뉴스 해소 못하면 사업추진 어려워"

14일 오전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를 통과한 원안 노선의 종점인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에 위치한 대아교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마을 이장 간담회에서 김정재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오는 17일 국토교통위 전체회의를 앞두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경기 양평 양서면(원안) 현장을 찾았다. 국민의힘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통과 당시 종점이었던 양서면보다 강상면(수정안)을 선호하는 지역 여론을 강조하며, '김건희 특혜'를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 공세에 맞설 계획이다.


국토위 국민의힘 위원인 김정재·김학용·박정하·서일준·엄태영·정동만 의원과 여주·양평 당협위원장인 김선교 전 의원은 이날 원안 종점이 양서면을 찾아 주민 의견을 들었다. 전진선 양평군수와 대안 노선을 국토부에 보고한 민간 설계업체인 동해종합기술공사 이상화 부사장도 참석해 대안 노선 추진 경위를 설명했다.


국토위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서울-양평고속도로는 (양평)지역 주민 숙원사업인데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들어 '(노선 종점이) 갑자기 변경됐다"며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서다'고 주장하면서 정쟁화됐다. 그래서 무기한 중단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에선 이런 터무니 없는 주장을 가짜 뉴스로 일축하고 있다. 그런데 이 주장들이 말끔하게 해소되지 않는 한 이 사업 추진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강하IC설치 의견도 분명하다"며 "오늘 양서면 주민들이 양서면에 종점을 두는 것에 대부분 강하게 반발하고 계시는 의견도 전달 받았다. 17일 국토위 전체회의에 잘 임하겠다"고 말했다.


양평에서 3선 군수를 지낸 김선교 전 의원도 "주민 의견을 잘 수렴해 강하IC를 설치하고 군민 염원 산업인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빨리 재추진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17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하는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이날 수렴한 주민 의견을 반영시킬 계획이다.


한편 이상화 부사장은 전날 국토부 출입기자단을 상대로 설명했던 것과 같이, 타당성 조사 때 검토한 원안(양서면)에 4가지 개선사항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는 "지형, 생태 환경적 측면, 교통량 등을 고려했을 때 원안보다 대안 노선(강상면 종점)이 더 적합하다고 보고 국토부에 보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군민 숙원 사업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일단 예타 통과가 우선이었다"며 "예타안이 통과된 이후 검토했더니 기술·환경적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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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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