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사와 합작사 설립 계약, 내년 초 방송 추진
GS홈쇼핑이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기업과 손잡고 러시아 홈쇼핑 시장에 진출한다.
GS홈쇼핑과 러시아 국영 통신사 로스텔레콤은 21(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홈쇼핑 합작사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합작 홈쇼핑사(사명: Big Universal Mall LLC[1])는 총 자본금 2000만 달러(USD)중 GS홈쇼핑이 40%(800만달러), 로스텔레콤이 60%(1200만달러)를 투자해 만들어진다.
합작 파트너인 로스텔레콤은 유무선 통신은 물론, 유료방송(Pay-TV)사업까지 장악하고 있는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 회사다. 특히 영국의 BT, 미국의 AT&T, 중국의 차이나텔레콤과 비견할 수 있는 세계적인 통신 기업이라고 GS홈쇼핑은 설명했다.
러시아는 현재 국가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유럽국가 중 가장 큰 인구와 소비잠재력이 큰 나라로 평가 받고 있다. 인접 CIS 국가와 유럽으로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현재 러시아 TV홈쇼핑 시장은 TOP SHOP, Shopping Live 등 유럽계 업체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대한민국 홈쇼핑의 참여가 시장 규모를 크게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합작사는 올 하반기 방송과 콜센터, 전산시스템, 소싱체계 등 제반 인프라를 갖추는데 총력을 기울여 2016년 초 홈쇼핑 방송을 개시하기로 했다.
GS홈쇼핑 허태수 부회장은 "대한민국에게 있어 러시아는 그 동안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곤 진출 사례가 없을 정도로 어려운 시장이었다"며 "GS홈쇼핑의 진출을 통해 한국의 많은 중소기업에게 기회가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GS홈쇼핑의 해외 홈쇼핑 취급액은 2013년 6818억원, 2014년 8941억원에 이어 2015년에는 1조원을 넘길 것이 확실시된다. 러시아 시장 진출로 향후 2~3년 내에 2조원 돌파도 가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