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줄줄이 지하철·버스·택시 대중교통 요금 인상
“정책실패 책임 시민에 떠넘긴다” 반발에 진통 불가피
“정책실패 책임 시민에 떠넘긴다” 반발에 진통 불가피
전국 자치단체의 대중교통 요금이 올 연말까지 줄줄이 오른다.
각 지자체는 운송업체 누적적자 등을 고려한 판단이라고 설명했지만, 시민들은 대중교통 정책실패의 적자를 시민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우선 경기도는 택시요금 인상여부 결정을 위해 서울·인천시와 협의하고 있다. 앞서 도는 회계법인에 ‘택시운임 및 요율 조정 운송원가 검증’을 의뢰했으며, 회계법인은 요금을 8.57% 인상하는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기본요금이 현행과 같은 대신 113m 또는 27초마다 100원씩 추가하는 안, 기본요금을 100원∼200원 올리고 120∼127m 또는 29∼31초마다 100원씩 추가하는 등 3가지 안을 두고 저울질하고 있다.
인천시는 버스요금을 인상할 계획이다. 지난달 열린 버스정책위원회에서 인천∼서울 18개 노선 광역버스 기본요금을 2500원에서 2650원으로 6% 인상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동 거리에 따라 요금을 차등부과하는 거리비례제도 도입해 이동거리가 30km 이상인 승객은 기본요금에서 추가로 100~700원을 더 내야한다. 이에 인천에서 강남을 오가는 승객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상안은 오는 12월 중 적용될 방침이며, 시에서는 버스업체 누적적자가 심각한 수준임에 따라 장거리 이동 승객이 더 많은 요금을 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요금인상의 이유를 설명했다.
부산시는 연간 3200억 원에 이르는 적자규모에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부산-김해경전철 등 전체 대중교통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단계적으로 시내버스와 경전철 요금은 100원~200원 씩 택시기본요금은 200원~600원 씩 인상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버스준공영제 시행으로 버스회사가 적자나면 세금으로 매워준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버스 회사 운영 잘못으로 적자난걸 왜 시민들한테 떠넘기느냐”고 소리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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