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철도시설물 내진성능 특별점검…열차 안전 ‘이상무’
교량받침 파손, 터널 출입구 균열, 등 점검…지진에 따른 시설 피해 없어
최근 경주 등지에서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6일 철도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국토교통부, 한국시설안전공단, 코레일(철도공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31개 기관 관계자와 외부 전문가 99명이 참여하는 철도시설물 점검 팀을 구성하고, 운영 중인 철도시설(교량·터널·역사·옹벽·사면) 511개소와 지진가속도계측기 59개소를 지난 해 10월 초부터 연말까지 점검했다.
공단은 교량받침 파손, 터널 출입구 균열, 건축물 벽체 균열, 지진가속도계측기의 성능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 지진에 따른 철도시설물 피해는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페인트 벗겨짐 등 경미한 문제가 있는 철도시설물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를 취했으며, 지진가속도계측기도 모두 문제없이 정상 작동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김계웅 철도공단 시설본부장은 “향후 3년간 약 1917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철도시설물의 내진성능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철도시설관리 전문조직으로서의 소임을 다해 국민들이 이용하는 철도가 더욱 안전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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