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플라스틱 규제, 신시장 선점기회로 활용해야"
글로벌 플라스틱 규제 흐름에 우리 기업들은 탈(脫) 플라스틱 혁신 모델을 보유한 기업과 협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8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주요국 플라스틱 규제 동향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 연구'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전 세계에서 버려진 플라스틱이 2억4200만톤이다. 87개국이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고 있으며 사용금지 조치를 취한 국가는 64개국이다.
보고서는 탈플라스틱 혁신 비즈니스 모델로 ‘대체(Relpacement)’, ‘회수 및 재사용(Returnable)’, ‘재활용 플랫폼(Recycle Platform)’ 등 3가지를 제안했다.
독일 이지투쿨과 한국의 리페이퍼는 각각 재활용 폐지를 이용한 절연 포장과 아크릴레이트를 활용한 수용성 코팅 기술로 플라스틱을 대체했다.
핀란드 리팩과 우리나라의 NPC는 포장재 플라스틱을 회수한 뒤 세척해 재사용하고 미국 프리저브는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생활용품을 제조한다. 미 테라사이클의 경우 P&G, 펩시 등 여러 기업들과 협력해 재활용 솔루션을 제공하고 힙사이클(미국)은 친환경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무협은 리스크 분산, 비용 절감,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모델을 보유한 업체와 협업하거나 아웃소싱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정부는 기업 혁신활동 지원을 통한 탈플라스틱 기반 조성과 혁신모델 보유 업체 정보 제공 및 매칭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현숙 무협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 중소기업은 자체 시스템을 혁신하기보다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업체와 협업하는 것이 경쟁력 강화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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