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대출상담 어려운 상황 속 서금원 모바일 앱 가입자 10만 육박
비대면 지원규모도 두달 간 5만7000여건…"비대면채널 적극 활용해달라"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대출상담 창구 방문이 쉽지 않은 가운데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이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10만 건을 목전에 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채널을 통한 서민금융 지원규모도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6일 서민금융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월 23일 출시한 서금원 통합 앱과 맞춤대출 앱이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9만 8665건 을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금원 통합 앱의 경우 24일 기준 5만9926건, 맞춤대출 앱은 3만8739건이다. 서금원은 이같은 모바일 앱 이용자 수 증가에 대해 "비대면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서민들의 금융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강화한 것이 주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비대면 채널 강화를 발판으로 서금원의 서민금융 지원규모 역시 1년 전보다 3배 가량 상승했다. 서금원에 따르면 올해 1~2월 중 비대면 채널을 통한 서민금융 지원 규모는 5만7500여건으로 분석됐다. 또한 비대면 채널을 통해 하루 평균 1438건이 지원돼 앱 출시 및 코로나사태 확산 이전인 2019년 12월(일평균 1274건) 대비 13% 증가했다.
서금원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상담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앱,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통한 비대면 지원규모가 확대되면서 안정적인 서민금융 공급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향후 뱅크샐러드, 핀다 등 핀테크업체 등과의 연계를 통해 맞춤대출, 휴면예금 원권리자 보호 등 비대면서비스 저변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계문 원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을 방문해 서민금융상품을 알아보기 어렵거나 생업에 바빠 시간을 내기 어려운 서민들이 많다”며 “이러한 분들은 창구방문보다 간편하고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서금원 앱이나 홈페이지 등의 비대면 채널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