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제피해자단체협의회 "윤미향 반대 때문에 문희상안 좌초"


입력 2020.06.04 16:16 수정 2020.06.04 16:17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일제피해자단체협의회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윤미향 사퇴하고 구속수사 받아야"

문희상안 좌초 배경 다시 쟁점

문희상도 과거 "시민단체와 변호사만 반대" 주장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일제피해자단체장협의회 관계자들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퇴와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일제피해자단체장협의회 관계자들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퇴와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전국일제피해자단체협의회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른바 '문희상안'이 좌절된 원인으로 윤미향 민주당 의원 등을 지목하고, 자진사퇴와 사죄를 촉구했다. 아울러 사법당국의 윤 의원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촉구했다.


이주성 협의회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소위 1+1+@ 법안을 마련했는데 피해 당사자도 아닌 운동권 단체들의 반대로 상기 법안이 무산되었음을 우리 일제피해당사자들로서는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문희상안 반대 집단의 선봉장에 운동권 출신 윤미향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피해 당사자들이 아니며 일제문제가 해결되면 자기들의 역할과 모금행위 등 돈벌이가 없어지는 고로 줄기차게 무조건 반대운동을 했음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며 "이용수 할머니의 피 맺힌 절규에서 보았듯이 우리 일제피해당사자들은 지금은 국가의 아무런 혜택도 없이 죽음의 문턱에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일제피해자들을 볼모로 국가지원금과 모금행위로 호위호식하며 배불리는 이들 사기꾼 일제피해자 관련 단체들을 철저하게 수사해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 달라"고 했다.


지난해 말 한일관계가 악화되자 문희상 당시 국회의장은 '기억·화해·미래재단'(가칭)을 세워 한국 및 일본 기업과 양국 국민의 성금을 모아 보상하는 일종의 중재안을 내놓은 바 있다.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하면 일본 기업의 배상책임이 변제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정의연 등 위안부 관련 단체들이 "사과하지 않는 일본 정부에 면죄부를 준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위안부 피해자'가 해당 법률안의 보상대상에서 제외되기도 했다. 당시 청와대는 '피해자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하며 선을 그었었다. 하지만 최근 이른바 윤미향 사태를 겪으며 피해자들과 피해자 단체의 이해관계가 다를 수 있음이 드러나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문 전 의원은 퇴임을 앞둔 지난달 6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1+1+@안 반대는) 쓸데없는 반대"라며 "절절하게 원하는 사람이 수만 명인데 시민단체 대표나 소송을 맡았던 변호사만 반대하는 것"이라고 질타한 바 있다.


일제피해자단체장협의회는 이 같은 점을 밝힌 뒤 "(윤 당선자와 정의연은)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을 30년 간 앵벌이로 쓰고 모금한 돈을 피해자를 위해 거의 쓰지 않았다"며 "수많은 합리적 의혹으로 국민 70%는 윤미향이 국회의원이 되면 안 된다고 한다. 윤석열 검찰은 윤미향을 즉각 구속 수사하여 국민적 의혹을 풀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성명을 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