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연락사무소 폭파 사과도 못 받았는데…이인영 "인도적 교류 협력 즉각 재개"


입력 2020.07.31 13:02 수정 2020.07.31 13:04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가장 먼저 할 일은 대화 복원"

취임 3일 만에 대북 방역지원 물품 반출 승인

'코로나 청정국' 北, 당국 차원 호응 없을 듯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보건의료협력 정책 마련을 위해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임원들과 면담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보건의료협력 정책 마련을 위해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임원들과 면담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취임 3일 만에 대북 방역지원 물품 반출을 승인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즉각적인 대북 인도 교류‧협력 재개를 공언했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한 북한의 유감‧사과 표명이 전무한 상황에서 대북 지원사업이 '속도전' 양상을 띠는 모양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임원들과의 면담 모두발언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남북) 대화를 복원하는 일"이라며 "인도적 교류 협력을 바로 즉각적으로 재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취임 전부터 계속 말해온 먹는 거, 아픈 거,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거에 대해 이제는 우리 스스로 판단하고 추진해도 된다고 확신한다"며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소망 위에 우리들의 신뢰가 쌓이면 남북 간 합의‧약속 이런 모든 것들을 본격적이고 전면적으로 실천 이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어제(30일)부터 작은 결재를 시작했다"며 "북민협을 비롯한 민간단체들이 교류와 협력의 길로 나서면 통일부는 최대한 자율성을 존중하겠다. 정책적‧재정적으로 뒷받침하며 북민협을 비롯한 민간단체 활동에 동행하겠다. 절대 통일부 혼자 내달리거나 통일부 혼자 독점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앞서 북한과의 방역협력‧인도적 지원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이 장관은 취임 3일 째를 맞았던 전날,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PCR 장비 △진단검사 키트 등 10여개 품목 8억원 상당의 방역물품에 대한 대북 반출을 승인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남북 관계 경색에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지속돼 상황이 좋지 않다"면서도 "이런 때일수록 전략적 행보로 대담한 변화를 만들고 남북의 시간에 우리 통일부가 중심이 돼 헤쳐나가야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남북 출입사무소 동해선 사무소가 있는 강원도 제진역을 찾는다. 남북 철도연결 사업 일환으로 추진 중인 동해북부선 등에 대한 보고를 받고, 접경지역 지자체장 중 하나인 고성군수와 면담도 갖는다.


'코로나 청정국' 지위 재확인한 北
민간차원 협력만 용인할 듯


이 장관이 대북 지원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힌 상황이지만, 북한이 전날 노동신문을 통해 '코로나 청정국' 지위를 재확인함에 따라 당국 차원의 협력 확대로 이어지긴 어려울 전망이다.


코로나 확진자가 전혀 없다고 밝힌 북한이 당국 차원에서 지원 물품을 수용할 경우 사실상 지역사회 전파를 인정하는 행위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북한이 민간 차원의 협력에 대해선 비공개를 전제로 관련 사업을 용인해온 만큼 남북이 민간 루트를 통해 접촉면을 넓힐 가능성은 남아있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이 당장 보건의료 협력에 나서진 않을 것"이라며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북측이 미국 대선이 있는 11월 이후 상황을 보고 행보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