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중 발열체크, 헬스장·흡연장소 폐쇄, 대체 근무센터 마련
유연·재택근무 확대, 전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완성차업계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생산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생산차질차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업계는 점심시간 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식사시간 2원화'를 추진하는 한편 구내식당 좌석별 가림막 설치를 상시화하기로 했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경우 생산직은 10시 5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사무직은 11시 30분부터 12시 10분까지 식사시간을 2원화했다.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연구원들을 A, B, C, D그룹으로 분류한 후 11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30분 단위로 그룹별 식당과 배식시간을 달리함으로써 식사기산 식당내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완성차업계는 재택·유연근무제 확대, 전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방역수칙 준수 실행 등 개인적 방역 지침을 강화했다.
또 국내·외 출장, 집합교육, 단체 회의 전면 금지, 외부인 출입통제 등을 실시함으로써 외부 바이러스의 업계내 확산 가능성을 원초적으로 차단하기로 했으며 사람들의 집합회의 제한, 화상회의 등 비대면 회의 활성화를 원칙으로 정했다.
구내식당, 휴게실 등 사내 다중이용시설 가림막 설치, 살균 소독의 정례화 등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코로나 19 재확산을 통제하기 위해 마스크 자체 생산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올해 7월부터 월 80만개를 생산, 전 세계 현대차그룹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공급하는 체제를 구축했다.
층간 이동 금지 등을 통해 사업장내 코로나 확산 가능성을 차단함과 동시에 사업장 출입 임직원에 대해서는 통근버스 탑승부터 사옥 출입 전까지 3중 발열 체크를 실시하는 등 감염 의심자의 사업장 출입을 봉쇄하고 있다.
확진자 발생으로 업무공간이 폐쇄될 경우, 필수 업무를 수행할 대체근무센터를 마련했다. 콜센터와 같은 주요감염 위험사업장의 경우엔 근무이원화를 시행하면서 식당이나 청소 등 사업장 내 협력업체 직원들의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소독, 마스크착용 등 기본적 방역 조치도 강화했다.
국내외 신차 출시 행사는 AR(증강현실)을 접목한 온라인으로 진행키로 했다.
르노삼성의 경우 코로나대응 TF를 조직,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면서 만일에 발생할 재택근무에 대비해 퇴근 시 노트북을 지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 전 임직원에게 감염 수칙과 확진자 및 접촉자 발생을 알려 주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르노삼성 A/S센터에서는 내방객 차량에 대한 항균 연막 소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입·출고 차량 살균 소독, 픽업 앤 배달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객의 안전도 도모하고 있다.
한국GM은 e-견적 상담 서비스를 활용해 구매 단계에서 접촉은 줄이고 편리함은 더한 서비스를 출시했다.
쌍용차는 홈쇼핑을 통한 차량 판매에 나서는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여 코로나19의 돌파구로 활용하고 있다.
정만기 회장은 “협회로서는 업계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품수급과 유동성 애로 등이 재발생 혹은 확대될 우려가 있는 점을 감안해 애로해소를 위한 업계와 정부 간 가교 역할을 한층 강화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