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씨 왜 자꾸 물어보냐'는 김종인, '어장관리' 들어갔다?


입력 2020.09.06 15:13 수정 2020.09.06 16:28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김종인, 내년 서울시장 후보서 안철수 제외했다?

'국민의힘 후보가 이기는 선거' 위한 '어장관리'

"안철수에 '선긋기' 아닌 '입당의 손짓' 보낸 것"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100일 맞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데 왜 안철수씨에 대한 질문을 이렇게 많이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3일 취임 100일을 맞아 연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6일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위원장의 '진의'를 둘러썬 공방이 지속되고 있다. 김 위원장이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의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인 안철수 대표에 정말 선을 그은 것이냐 하는 논란이다.


김 위원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관계자들은, 김 위원장의 발언이 '선 긋기'보다는 안 대표를 국민의힘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어장관리'에 가깝다고 평가한다.


국민의힘 지지율이 명실상부한 '제1야당' 수준으로 점차 회복하며 당 안정화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 김 위원장이 본격적으로 선거 기반 다지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 김종인의 '진짜 생각'…"국민의힘 후보가 이기는 선거"


김 위원장의 이러한 화법에는 두 가지 배경에 깔려 있다. 내년 재보궐 선에서 △국민의힘이 낸 후보 △이기는 선거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안 전 대표는 이러한 점에서 현재 가장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 중 한 명이다. 다만 당밖에 있다는 점이 국민의힘을 이끄는 김 위원장으로서는 부담일 수 있다.


김 위원장이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언급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김 위원장의 이러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박영선 의원을 후보로 선출했지만,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시민후보로 나선 박원순 후보에게 패하면서 본 선거에서는 민주당 후보를 내지 못했다. 야권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기긴 했지만, 정작 '제1야당'인 민주당은 후보도 못 낸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야권 단일화를 통해 선거 승리를 이루되, 제1야당이 후보를 내지 못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국민의힘 내에서' 후보 단일화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몇 번에 걸쳐 후보의 '입당'이나 '흡수'를 강조한 것도 이러한 이유다.


"특히 일반 관심 갖는 외부 인사에 대해 당에 얼마만큼 관심을 갖느냐. 이것은 완전한 별개 사안이다. 일단은 당 내부가 사랑을 받는 형태로 변경함으로써 자연발생적으로 외부에서 대통령 후보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일단 우리는 제1야당으로서 서울시장 후보를 내는 것에 대해서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다"


"서울시장 후보를 하겠다는 분들이 과연 국민의힘에 들어가서 거기에서 후보가 되는 게 본인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분이 계시면 우리 당에 입당하거나..."


◆"김종인, 안철수에 '선 긋기' 아니라 '입당의 손짓'"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아직까지 내년 선거에서 어떤 인물을 내세울지 결정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이 유독 후보 언급을 자제하는 이유 역시 마음 속에 염두해둔 인물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앞서 말한 두 가지 조건인, 이기는 당내 후보가 나서야 한다는 원칙을 세워둔 것으로 정해졌다.


한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안철수 대표에 대한 김 위원장의 생각이 주호영 원내대표와 다르다는 것은 오독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은 그동안 서울시장 및 대권주자 후보군에 백종원, 홍정욱 등 여러 외부인사를 언급해왔다. 안철수 대표가 외부인사여서 선을 긋는다는 것은 잘못된 해석"이라며 "오히려 안 전 대표를 향해 '입당'의 손짓을 보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