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두 번 실수는 없다…일찌감치 개천절 집회 '선 긋기' 나선 김종인


입력 2020.09.10 10:57 수정 2020.09.10 11:01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김종인, 일부 개천절 집회 계획 단체에 집회 자제 절절한 호소

"코로나 극복이 먼저…절제 있는 분노가 더 큰 지지 받을 것"

광복절 집회로 꺾였던 당 지지율, 추미애·윤영찬 효과로 재상승

"같은 실수 반복 안돼"…당내 인사들 향해선 '참석 금지령' 고려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두 번의 실수는 반복하지 않겠다는 국민의힘의 의지가 엿보인다. 광복절에 이어 일부 강경 보수 단체가 개천절 정부 규탄 거리 집회를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일찌감치 당과 선을 그으며 자제를 호소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오는 개천절에 또다시 대규모 거리 집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하는데, 1919년 스페인독감으로 13만명의 우리 동포가 사망하고 온 나라가 패닉에 빠진 와중에도 애국심 하나로 죽음을 각오하고 3일 만세운동을 나섰던 선조님들이 생각된다"며 "가슴이 뭉클하고 정치에 몸 담는 사람으로서 죄송스러움조차 느끼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하지만 이것만은 꼭 말해야겠다"며 "지금은 국민이 일치 단결해 코로나19를 극복하느냐 아니면 무너져 내리고 마느냐 가늠하는 절체절명의 시기"라며 "당장 내일을 알 수 없는 이 순간, 부디 여러분의 집회를 미루고 이웃 국민과 함께 해주길 두 손 모아 부탁 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온 국민 뇌리에 너무 깊숙이 각인된 정권의 반칙과 국정파탄의 기억은 지워도 지워도 지워질리 없다. 저는 여러분의 절제 있는 분노가 오히려 더 많은 호응과 지지를 받아 국민 속에서 이륙할 것을 확신한다"며 "정권이 과오로부터 쉽게 도망칠 수 없다. 오는 추석 명절과 개천절에 정부의 방역 준칙을 꼭 준수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개천절을 20일 이상 앞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빠르게 선 긋기에 나선 것은 지난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서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은 비대위 체제 출범 이후 정부의 부동산·경제정책 실패, 김 위원장의 중도적 외연 확장 행보 등이 맞물려 지속적인 지지율 상승 곡선을 그렸고, 광복절 직전 여론조사에서 탄핵 국면 이후 처음으로 민주당 지지율을 앞선 바 있다.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되며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발령된 가운데 지난달 23일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 일대 도로가 텅 빈 모습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되며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발령된 가운데 지난달 23일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 일대 도로가 텅 빈 모습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하지만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기점으로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화되며 여권으로부터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원인이다"는 프레임 공격에 휘말렸고, 결과적으로 민주당에 재역전을 허용했다.


이후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 '군 복무 특혜·청탁' 의혹 및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 통제 논란 등으로 지지율 격차가 재차 근접한 지금 시점에서, 혹여나 개천절 집회가 또 다시 당 행보에 걸림돌이 되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이날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504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민주당이 33.7%, 국민의힘이 32.8%로 불과 0.9%p의 차이를 보였다. 해당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이며,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사실 광복절 당시에도 당 지도부 차원에서 참석 자제 권고 등을 내리며 나름대로 선을 그으려 노력했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상당히 미온적이었다. 통렬히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며 "이번 만큼은 당이 같은 실수로 발목 잡히지 않도록 미연에 철저히 방지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당내서는 국민들을 향해 집회 참석 자제를 부탁하는 목소리를 꾸준히 보내는 동시에 당내 인사들을 향해서는 '참석 금지령' 수준의 조치까지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난 달 일부 인사들이 개별적으로 집회에 참석했다가 얼마나 많은 지탄을 받았나, 이번 달 부터 강도 높은 당무감사까지 예견돼 있는 만큼 당의 방침과 배치되는 움직임을 섣불리 행할 거라 보지 않는다"고 귀띔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