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공정위원장 "동의의결제 장점은 적시 조처…ICT 사건에 바람직"


입력 2020.09.18 17:11 수정 2020.09.18 17:11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경쟁법학회와 동의의결제 관련 심포지엄 개최

"ICT 사건, 빠르게 변하는 시장…적시 대응해야"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 1년 출입기자단 정책소통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정위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 1년 출입기자단 정책소통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정위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18일 "동의의결 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사건을 신속히 종결해 현재의 시장 상황에 맞는 적시의 조처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정보통신기술(ICT) 사건은 적시 조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공정위가 한국경쟁법학회와 공동으로 연 '동의의결 제도의 평가와 향후 개선 방향'이라는 학술 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그는 "(한국 사회는) 디지털 경제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다. ICT 사건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시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공정위는 경쟁을 촉진해 한국 경제에 혁신이 꽃피게 하는 정원사로서 디지털 공정 경제의 밑그림을 그려가겠다"면서 "동의의결 제도는 정원사의 꽃삽으로써 앞으로 디지털 경제 시대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제1세션에서는 '동의의결 제도의 현황과 비교법적 검토'라는 주제로 황태희 성신여자대학교 교수가 동의의결 제도의 개요와 인정·기각 사례, 전망을 발표했다. 남수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는 한국 동의의결 요건의 문제점, 미국 동의의결 제도 운용의 시사점을 알렸다.


2세션에서는 '디지털 경제에서의 동의의결 제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권국현 법무법인 이제 변호사가 디지털 경제에서의 단독 행위와 관련한 동의의결 제도 활성화 방안을, 이민호 김&장 법률 사무소 변호사가 디지털 경제에서의 기업 결합과 관련한 동의의결 제도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공정위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제기된 학계·업계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정책 집행에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