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 기본권도 제한했는데…" 민주당도 차마 감싸지 못한 강경화 남편 논란


입력 2020.10.05 00:00 수정 2020.10.04 22:16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이낙연·김태년 등 민주당 지도부도 "유감"

강경화 "설득했지만…어쨌든 송구하다"

선제적 유감표명했지만 논란 확대 불가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지난달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지난달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의 미국여행 소식이 전해지면서 민주당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코로나 방역을 위해 집회를 막는 등 국민 기본권까지 제한했지만, 정작 정부부처 장관의 가족이 이를 어기면서 국민을 볼 면목이 없어졌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차마 감싸지 못했다. 4일 코로나19 돌봄 취약 관련 현장 간담회를 마친 이낙연 대표는 '강 장관 남편의 미국행'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국민의 눈으로 볼 때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김태년 원내대표도 "고위공직자, 그것도 여행자제 권고를 내린 외교부 장관의 가족이 한 행위이기 때문에 부적절한 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신영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당 공식 논평을 통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배우자가 외교부의 여행자제 권고에도 불구하고 출국했다는 점이 논란이 되고 있다"며 "코로나 19로 명절 귀성길에 오르지 못한 수많은 국민께 국무위원의 배우자로 인해 실망을 안겨 드린 점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 방역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놓고 있는데 적절한 행동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내지 않았느냐"며 논란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에 이어 또 다시 장관 가족발 논란에 불편한 기색이다.


한편 이날 취재진과 만난 강 장관은 "워낙 오래 계획하고 미루고 미루다 간 거여서 귀국하라고 얘기하기도 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을 본인도 잘 알고 있고 저도 설명했지만 본인이 결정해서 떠난 것이고 어쨌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