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태섭 공천 줬던 김종인, 탈당 소식에 "만나볼 수 있다"


입력 2020.10.21 11:45 수정 2020.10.21 11:45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탈당과 관계없이 만나기도 했던 사람…한 번

만나볼 수 있다. 영입은 두고봐야" 가능성 열어

민주당 비대위 시절 금태섭에 공천 준 바 있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과 만나볼 뜻을 내비쳤다. 금 전 의원 영입으로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종인 위원장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금태섭 전 의원은) 탈당과 관계없이 만나기도 했던 사람"이라며 "한 번 만나볼 수 있다"라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금태섭 전 의원은 지난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지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으로부터 공천을 받았다.


김 위원장은 당시의 민주당을 친노·친문패권으로부터 탈피시켜 수권할 수 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게 하려면 금 전 의원처럼 합리적 중도개혁 성향의 인사가 꼭 필요하다고 보고, 중진 신기남 전 의원을 컷오프하고 그 자리에 금 전 의원을 공천했다.


서울 강서갑에서 당선된 금 전 의원은 공천을 준 김종인 위원장의 기대에 부응해 맹활약을 펼치면서 민주당 정권창출의 일익을 담당했다. 그러나 올해 4·15 총선을 앞두고 친문 성향 예비후보에게 밀려 공천에 탈락하면서 '토사구팽'을 당했다.


'조국 사태' 때 민심에 부응해 합리적인 의견을 개진했던 게 밉보였던 것이다. 당시 금 전 의원의 공천 탈락에 진보 논객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친문 팬덤 정치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라며 "아마 막대기에 '조국 수호'라고 써서 내보냈어도 막대기가 공천받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김종인 위원장과 금태섭 전 의원 간의 정치적 인연이 있기 때문에, 김 위원장과 금 전 의원 간의 만남이 성사된다면 영입으로까지 이어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금 전 의원의 사법연수원 24기 동기로 국민의힘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이 있어, 같은 중도개혁 이미지를 갖고 있는 원 지사의 역할 가능성도 주목된다.


김종인 위원장은 영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탈당에 대한 것은 봤는데 그분의 의향이 어떤지는 확인한 적이 없다"며 "두고보자"고 여운을 남겼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