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한-EU 제로에너지건축 기술·정책 융합 얼라이언스 포럼 개최


입력 2020.10.27 06:00 수정 2020.10.26 20:59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그린뉴딜 시대 제로에너지건축을 위한 지식의장 열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27일 한국과 EU의 제로에너지건축(ZEB : Zero Energy Builing) 기술과 정책을 공유하는 ‘2020 한-EU 제로에너지건축 융합 얼라이언스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국내외 녹색건축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제로에너지건축물 확산을 위한 추진전략을 제시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제로에너지건축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지난 4월부터 4차례에 걸쳐 개최됐던 ZEB Insight 회의에서 설계, 제도, 시공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발표했던 아이디어와 성과를 확산·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공유된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국토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인센티브 안내서’를 제작·배포했다. 안내서에서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취득 시의 혜택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 설계 기술지원과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기 위해, 기존 ‘제로에너지건축물 에너지 최적화 컨설팅’ 사업을 개선하고, ‘제로에너지 역량강화(Skill-up)’ 교육 과정을 고도화하여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우리나라와 유럽의 녹색건축 관련 전문가들이 제로에너지건축과 관련된 제도 개선방안 및 분석 결과 등을 발표했으며, 관련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포럼이 제로에너지건축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해 정부의 그린뉴딜 실현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논의하고, 민간 중심의 보급 확산을 이룰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행사 내용은 제로에너지건축 누리집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