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옥 출입 게이트 및 본사 서비스 선 적용
AI 기반의 서비스 상용화 이어갈 계획
NHN은 자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얼굴인식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NHN이 선보인 얼굴인식 서비스는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양질의 얼굴 데이터셋 학습 과정을 통해 개발됐다.이를 활용한 얼굴 감지 및 분석,비교,신원 인증 등이 가능하며,향후 얼굴 식별이 필요한 금융,의료,커머스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NHN사옥 내 출입 게이트에 먼저 적용하며,임직원 출입 시 활용한다.이를 통해 별도 출입증이 없어도 서비스가 설치된 단말기에 접근하면,시스템에 등록된 임직원의 사진과 얼굴 매칭을 통해 빠른 신원 확인 및 출입이 가능하다.
또한,작년 채용에 도입했던 AI 감독관 시스템에도 얼굴인식 서비스를 접목해 한층 고도화된 무인 채용 시스템 환경을 구축한다.오는 7월 진행되는 NHN에듀의 NSAT온라인 경시대회에서 응시자 본인 확인 과정에 활용되는 등 언택트 환경에 맞춰 내·외부 서비스로 확대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광학문자인식(OCR), 유사 이미지 검색(패션 검색),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 AI 기반의 서비스 상용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얼굴인식 서비스를 포함해 올해 상용화되는 모든 AI 기반의 서비스는 광주에 설립되는 국가 AI데이터센터 수요기관 및 관련 기업들에 무상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박근한 NHN AI 사업본부장은 “NHN은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통해 AI 연구를 진행해왔고, 이번 얼굴인식 서비스처럼 오랜 연구 성과를 실제 사업으로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중소기업들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AI를 활용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서비스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