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562억…홈솔루션 사업 재정비로 1.9%↓
차별화된 TPS결합 서비스로 하반기 반등 노려
KT스카이라이프는 11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별도 재무제표 기준 실적으로 매출 1562억원, 영업이익 185억원, 당기순이익 15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1분기 매출은 1.9%(31억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7.6%(40억원), 13.7%(24억원) 감소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은 5.8%(96억원) 감소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23%(102억원), 55.7%(55억원) 상승했다.
1분기 전체 매출은 홈솔루션 사업 재정비 등으로 소폭 감소했으나 위성방송과 인터넷 가입자가 증가하며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29억원) 증가했다. 방송·인터넷·모바일 삼종결합(TPS) 가입자의 분기 잠재매출이 14억원으로 급상승하며 전년 동기(7억3000만원) 대비 91.5% 성장해 향후 서비스 매출 상승세를 예측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홈솔루션 사업 재정비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으나, 전 분기 프로그램 사용료 계약으로 인한 비용 소급 반영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123%(102억원), 당기순이익은 55.7%(55억원) 증가했다.
1분기 기준 TPS 총 가입자는 425만명으로 전 분기 대비 1만명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으로 위성방송전용 상품인 스카이라이프TV 가입자는 1만명 순증했다. 인터넷 가입자는 전 분기 대비 2만7000명 순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4분기 론칭한 모바일 신규 가입자는 2만6000명 순증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1분기에는 TPS상품을 본격 판매하기 시작하며 결합 가입자가 눈에 띄게 성장하는 쾌거를 이뤄냈다”며 “OTS를 제외한 skyTV, 인터넷, 모바일을 합친 TPS가입자는 1분기 말 기준 6만2000명 순증하며 지난 분기 2만9000명 대비 약 114% 증가했다”고 섦여했다.
양춘식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본부장은 “스카이라이프는 올해 TPS 사업자로서 본격 행보를 이어나가며 결합할인과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 진하고 제주 오프라인 매장 1호점을 개장했다”며 “고객 편의와 합리적인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제공을 통해 가계 통신비 절약에 기여하고 실속 있는 소비생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