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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보상은 철저히 재발방지 신속히…“피해 신고센터 운영”(종합)


입력 2021.10.28 12:47 수정 2021.10.28 13:00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3시간’ 약관 뛰어넘는 수준 보상 약속…소상공인 특별대책 마련

가상 테스트배드 만들어 전국 피해 최소화…구시대 약관 손본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취재진에 답변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KT가 최근 발생한 인터넷 장애에 대한 대응책을 내놨다.


전국적으로 피해 규모가 컸던 만큼 약관을 뛰어넘는 보상을 약속하고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최종적으로 다시는 이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정부, 국회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구현모 KT 대표는 28일 서울 종로구 KT 혜화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발생한 유무선 인터넷 단절 사고에 대해 국민 여러분과 저희 KT를 믿고 이용해준 고객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허리를 숙였다.


앞서 지난 25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약 85분 간 전국 KT 유·무선 인터넷망에서 광범위한 오류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유선 전화는 물론 모바일 데이터 전송과 인터넷 이용에도 차질을 빚었다.


구 대표는 “그동안 엄격한 내부 프로세스를 적용해 망 고도화 작업이나 라우팅 경로 작업을 해왔음에도 사고가 발생하게 됐다”며 “협력사가 작업했지만 근본적으로 관리·감독 책임은 회사에 있기 때문에 KT의 책임이라고 인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 혜화센터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인터넷 장애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그는 3시간 약관과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보상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KT 약관에서 이동전화와 초고속인터넷의 피해 보상 기준은 연속 3시간 이상 또는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서비스가 중단되는 경우다. 약 1시간 25분간 이어진 이번 장애는 보상 기준에 미달한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구 대표는 “3시간이라는 약관은 마련된 지 오래된 것으로 통신 의존 서비스가 많은 현재 비대면 사회에서는 좀 더 개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약관 수정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단, 구체적인 보상안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 KT는 이르면 다음주부터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해 피해 범위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보상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대상 특별 보상책도 준비하고 있다.


구 대표는 “구체적인 보상안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 중이며 내부 이사회 이후 결정되면 말씀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재발 방지 대책도 준비 중이다. 사고를 물리적으로 막을 수 있는 상태를 연구해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테스트배드를 운영해 (네트워크 관련) 작업을 하기 전 가상으로 한번 더 테스트하고,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전국적인 영향이 아닌 국지적인 영향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원욱 위원장(가운데)이 조승래(왼쪽),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28일 서울 종로구 KT 혜화센터를 방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구 대표의 이 같은 발표는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KT 혜화센터 방문 후 이뤄졌다. 구 대표는 오전 10시부터 약 50여분 간 의원에게 장애 원인을 보고하고 후속 대책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현장에는 이원욱 과방위원장과 이용빈·정필모·조승래 의원,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등이 방문했다.


이 위원장은 “구 대표로부터 사고 원인 브리핑을 받았는데 재발 방지에 대한 진정성이 많이 느껴졌다”며 “이번 사고는 ‘인재’(人災·사람에 의해 일어나는 재난)였음을 명확히 했고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면밀한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관련 상임위 개최 여부는 정부의 사고 조사 발표 이후 확정하기로 했다. 조승래 의원은 “내일 과기정통부의 발표가 있고 방송통신위원회도 준비 중이어서 그런 내용을 포함해 보고받는 것이 맞다고 봤다”며 “늦어도 다음 주까지 예산안 관련 상임위가 열리니 그 이후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다음날 오후 중에 이번 사고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밝혀진 원인은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다. 부산 지역 국사에서 기업망을 고도화하는 작업 중 새로운 장비를 설치하고 이에 맞는 라우팅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구 대표는 “원래 이 작업은 야간작업으로 승인받은 것이어서 야간에 해야 했지만, 작업자가 주간에 해버렸다”며 “하지만 관리·감독 책임은 KT에 있기 때문에 회사의 책임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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