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 1131억원,영업이익 129억원…당기순익 역대 최대
‘서머너즈 워:크로니클’ P2E 게임으로 개발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구축 추진…독자적 블록체인 생태계
컴투스는 올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1131억원, 영업이익 129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1.0% 줄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606억원으로, 226.7% 급증했다. 위지윅스튜디오 연결종속회사 편입에 따른 평가 및 외환 차익 등의 영향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해외매출은 컴투스의 대표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모바일 야구게임 등이 세계 전역에서 고른 흥행을 지속하며 전체의 74%인 838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18.5% 감소했다.
해외 매출 가운데 북미 매출 비중은 30% 수준으로 유지됐다. 지속적인 지식재산권(IP)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서구권 매출 비중이 약 50%를 기록했다.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293억원이다. 야구라인업 호실적에 따라 국내 매출 전년동기 대비 성장했다.
최근 컴투스는 위지윅스튜디오, 애니모카 브랜즈, 캔디 디지털, 더 샌드박스 등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국내외 유망 기업에 적극 투자했다. 내부적으로도 해당 기술을 이용한 게임 개발과 플랫폼 구축에 돌입하며 미래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임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컴투스는 2022년 출시 예정인 기대작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적용, 서머너즈 워의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전 세계 플레이 투 언(P2E) 게임 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은 서머너즈 워 세계관 기반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로, 이용자들에게 모험, 전투와 같은 즐거움은 물론 게임 진행 중 획득한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템과 게임 재화를 소유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게임에 참여한 유저들이 게임과 함께 성장하고 그 성과를 나눌 수 있는 프로토콜 경제를 구현하는 등 글로벌 IP에 걸맞은 세계적 P2E 게임으로 발전해 나간다.
또한, 컴투스는 게임, 영상, 공연과 같은 콘텐츠를 비롯해 금융, 쇼핑,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서비스가 포함된 메타버스 협력체를 조성하고, 일·생활·놀이를 모두 결합한 올인원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Com2Verse)’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컴투버스’ 플랫폼에는 장소에 구애 없이 가상 오피스 환경을 제공하는 ‘오피스 월드’와, 언제든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고 의료 및 금융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커머셜 월드’가 조성된다. 게임, 음악, 영화, 공연 등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 월드’, 이용자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월드’도 포함된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들과 연동하는 독자적 블록체인 경제 생태계를 구축해 참여자들이 경제 활동의 주체로서 실제 삶과 같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미러월드 메타노믹스 플랫폼으로 설계될 예정이다.
컴투스 관계자는 "지금까지 적극적인 투자 행보를 통해 ‘블록체인-콘텐츠-게임’ 등 각 분야의 유력 기업과 글로벌 메타버스 파트너십 생태계를 구축해왔다"며"이와 함께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한 ‘개발-서비스-콘텐츠’의 밸류체인 사이클을 확장하고,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 개발 및 투자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