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맞춤형 지원방안 논의
환경부는 3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요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기업, 협회 등과 ‘수소 화물차 수요 발굴 간담회’를 한다.
간담회에서는 정부 수소 화물차 보급 정책을 소개하고, 수소 화물차 생산자와 수요자인 주요 지자체, 물류 업체 간 공급-수요 맞춤형 지원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수소 화물차와 연계해 올해 수소 화물차 보급 목표를 100대로 확대했다. 수소 화물차가 보급 초기 단계임을 고려해 정부 주도로 적극적인 수요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수소 화물차 수요 발굴과 더불어 환경부는 대형 수소 상용차 충전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상용차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를 68곳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내연기관 화물차는 승용차보다 연간 미세먼지(PM10) 배출량이 153배 많다.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도 141배나 많아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무공해차(전기·수소차) 전환이 필요하다.
이번에 출시한 수소 화물차는 적재량 11t급 대형으로 하루 평균 운행 거리가 369.3km에 이른다.
환경부는 “소·중형 화물차 하루 평균 운행 거리인 278.9km에 비해 32.4%가 많아 무공해차 전환으로 인한 환경개선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21년 수소 화물차 시범사업을 통해 주요 물류 업체를 활용, 11t급 화물차 5대를 1년간 운행한 바 있다.
환경부는 이후 수소 화물차 국비 보조금 단가를 2021년 2억 원에서 2022년 2억5000만원으로 상향해 수소 화물차를 같은 급 경유 화물차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국토교통부는 수소 화물차에 대해 1kg당 4100원의 연료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동시에 화물차 전용 충전소 구축사업도 추진 중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시간이 짧아 대형 상용차에 특히 적합하다”며 “초기 단계인 수소 화물차 보급을 위해 현장 중심 수요 발굴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