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160번 노선 단축, 평일 새벽시간 한 차례만 운행
입석 없이 전원 좌석으로 탑승, 빈자리 없으면 탑승불가
환경미화원과 경비원 등 노동자들의 새벽 출근길 발이 되어 줄 서울시의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가 오는 26일 운행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새벽 3시 30분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출발해 영등포역까지 왕복 50㎞를 운행하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을 운행한다고 24일 밝혔다. 평일에만 하루 한 번만 운행한다. 이용요금은 당분간 무료지만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되며, 요금은 조조할인을 적용해 1200원이 될 전망이다.
노선 번소는 기존 160번 노선 일부를 단축하고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A'(Autonomous)를 붙였다.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을 운행하며, 87개 일반 시내버스 정류소에 정차한다.
도봉산역 방면 코스에서 파크원타워·LG트윈타워 정류소는 짧은 구간 차로 변경을 많이 해야 해 사고 우려가 있어 정차하지 않는다. 대신 여의도환승센터에 정차한다.
안전을 고려해 입석 금지며 좌석버스처럼 빈자리가 없으면 승객을 태우지 않는다. 총 22명이 탈 수 있다. 버스 전면에 부착된 좌석 표시기나 버스정보안내 단말기를 통해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160번 노선은 새벽 3시 56분 2대가 동시 운행을 시작하지만, 더 이른 시각에 운행을 시작해달라는 요구가 많아 이번 노선을 편성했다고 시는 밝혔다.
시는 새벽 시간대에 승객이 많은 혼잡노선에 대해 자율주행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내년에 상계∼고속터미널(148번 단축), 금천(가산)∼서울역(504번 단축), 은평∼양재역(741번 단축) 3개 노선을 신설하고 추후 10개까지 확대 운행하기로 했다.
시의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지난 4월 국토부의 자율차 서비스 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5000만원을 받아 진행됐다. 입찰을 통해 선정된 자율주행 전문업체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운행한다.
오세훈 시장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시의 민생 교통 정책 중 하나로, 지난 6월 시운행에 오 시장이 직접 탑승해 점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