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뜻 '분노 억누르면서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
식욕저하와 불면증, 호흡곤란 및 몸 전체 통증도 유발
화병의 뜻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화병’은 특별한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이다. 분노로 인해 우울한 감정을 비롯해 식욕 저하, 불면 등의 증상 외에도, 호흡 곤란이나 심계항진, 몸 전체의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도 동반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화병은 환자가 자신의 우울과 분노를 억지로 억누르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억압된 분노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화병 환자들은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죽음에 대한 공포가 느껴지거나 호읍이 답답하고 가슴이 심하게 뛰는 증상을 호소한다. 아울러 소화가 안 되거나 몸 여기저기에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문제는 우울감이 심해질수록 자살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행동으로 연결되는 위험 또한 증가할 수 있다. 치료법으로는 약물 치료나 정신 치료가 있으며,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적용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운동 등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며, 건강한 취미 생활 역시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부정적인 감정과 분노를 무조건 억누르기만 하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다. 따라서 가족이나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좋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