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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완 의원 "소셜 3사 중소상인들 쥐어짜기 도넘어"


입력 2015.09.14 16:08 수정 2015.09.14 16:09        김영진 기자

쿠팡 무료배송 강요, 티몬 부정확한 정산시스템, 위메프 최악의 정산기간 등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동완 의원(새누리당 충남 당진)은 14일 증인으로 출석한 소셜커머스 3사에 대해 "중소상인들을 쥐어짜는 현재 관행을 끊어내지 못하고 만성화 된다면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쿠팡과 티몬, 위메프 등 소셜 3사에 대해 "단기간 매출이 급성장한 소셜커머스 3사는 지나친 출혈경쟁으로 재무상태가 악화됐고 이 때문인지 내부적으로는 계약직이 늘어나는 등 고용불안이 이어지고 있다"며 "외부적으로는 입점하는 중소상인들에 대한 무리한 가격할인, 부당한 요구등 불공정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쿠팡은 물류, 배송으로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지역의 영세 배송업체 및 개인화물사업자들에 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으며, 판매자들에게 독점판매를 강요하며, 일부 소상인들의 수입인기품목을 가로채는 등의 횡포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티몬은 여전히 일부 품목에 있어 구두계약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으며, 이마저도 본 계약서 작성시에 대부분이 책임을 빠지는 경우가 있었다. 더욱이 판매업체와는 별개로 벌어지는 배송지연 등 배송관련 문제에 있어서도 과도한 패널티를 묻고 있었다.

위메프는 타 업체에 비해서 과도하게 긴 정산기간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다.

판매기간(딜)이 길어질 때에는 수개월동안 정산을 받지 못하고 있어 중소상인들이 심한 자금압박을 받고 있었으며, 그마져도 차등으로 지급하고 있어 비난을 받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위메프는 판매행사 기간 및 일정 판매액을 넘어설 때 마다 입점업체들에게 추가비용을 요구하는 등 MD들의 횡포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 쿠팡은 영세배송업체 및 개인화물사업자들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해 국회로 보고하는 한편, 품목별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입점업체들이 최소한의 마진율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티몬 또한 온라인계약서 시스템을 개선, 보완해 불필요한 논란을 없앨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정산시스템 또한 개선할 것임을 밝혔으며, 위메프는 정산기간의 조정을 조만간 시행해 중소상인들의 피해를 줄이도록 할 것이며, 추가비용 부담 등을 요구하는 사례들을 확인해 적극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산업통상자원부를 향해 "소셜커머스들은 이제 우리 유통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더욱이 전세계 온라인 유통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 장악을 위해 각축 중이고, 이에 반해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육성 및 지원이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부가 이러한 온라인 유통산업을 시장에 피해가 없도록 감시하고 지원·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영진 기자 (yj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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