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활용 발표에 교총 “치킨게임 그만두자”
정부와 사회, 교육자들에게 반성과 발전 호소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을 신청한 학교가 83개교임을 밝힌 가운데 한국 교총이 치킨게임을 그만두고 학교의 권한을 존중하자고 제안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6일 “갈등이 증폭되면서 연구학교 신청을 둘러싸고 일부 비교육적인 행동까지 나타났다”며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 희망학교 신청 결과를 발표를 계기로 교육의 안정과 바른 역사교육 추진을 위해 우리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같은 날 오전 교육부는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3일까지 2주간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 희망 신청을 받은 결과 중학교 33곳, 고등학교 49곳, 기타 특수학교 1곳 총 83개교에서 교과서를 신청했다고 공개했다.
이에 교총은 정부, 사회, 교육자를 상대로 학교 안정화를 위한 대책을 제안했다.
정부를 향해서 교총은 “역사교과서 신청 연구학교와 활용 희망학교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후속 지원책을 마련하여 시행해야 한다”며 “연구학교 및 활용 희망학교에 대한 정부차원의 강력한 교육 보호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사회에 대해서는 “역사교과서에 대한 찬반을 넘어 학교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행동을 삼가 달라”며 “연구학교 신청과 보조교재 등 활용 여부는 학교에 권한이 있는 만큼 학교에 대해 의사전달 차원이 아니라 압박이나 협박 등을 가하는 것은 비교육적이고 비민주적인 행동이다”고 강조했다.
교육자들에게 교총은 “교육자가 어떤 마음과 자세를 갖느냐에 따라 교육이 달라진다”며 “외부 및 사회의 찬반에 휘둘리지 말고 교육적 차원에서 교육자로서 본분을 다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학생과 교육을 사이에 두고 서로 한치의 양보도 없는 치킨게임을 해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며 “최근에는 연구학교 신청을 둘러싸고 학교의 신청권한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특정단체와 세력들이 예고도 없이 학교에 찾아와 비교육적 언사와 행동을 일삼는 일이 벌어졌다”고 부끄러움을 전했다.
또한 “이분법적 사고에 매몰되어 자기의 생각과 판단을 관철시키기 위해 법과 교육을 훼손시키는 행동마저 서슴지 않는 것은 그야말로 독단과 독선”이라며 “생각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민주주의의 기본조차 갖추지 못한 것으로, 앞으로 어떻게 교육현장에서 학생들 앞에 당당히 설 지 심히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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