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文대통령, 마크롱에 'G20 특별화상회의' 제안


입력 2020.03.13 21:37 수정 2020.03.13 21:37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마크롱 요청으로 통화…마크롱, 韓 대응 경험 공유 요청

文, 임상 데이터 공유 의사 표명…국제적 공조 노력 등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코로나19와 관련한 내용으로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코로나19와 관련한 내용으로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요청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한 전화 통화를 하고, 한국의 임상 데이터를 국제 사회와 공유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마크롱은 이날 오후 6시 45분부터 35분간 이뤄졌으며, 양 정상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양국간 공조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국 정부가 투명하고 효율적인 방식을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는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면서 "프랑스도 한국이 성공적으로 취하고 있는 조치의 우수성과 그 방식을 배우고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 공유 △보건위생·경제금융 분야 국제사회 협력 강화를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방역과 치유과정에서 많은 경험과 임상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며, 이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할 의사가 있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제적인 공조 노력, 세계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공동의 노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맥락에서 한-프랑스간 협력은 물론이고 G20 차원에서의 특별 화상 정상회의 개최도 좋을 것이라고 본다"고 제안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G20 차원의 특별화상정상회의 제안에 "좋은 생각"이라며 "실천에 옮기도록 추진해보자"고 답했다. 또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프랑스의 연대감을 전한다"고도 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에게 오는 15일 0시부터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5개국에 추가로 적용할 특별입국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유럽과의 교류를 제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입국시 발열 체크, 모바일 자가진단 앱 설치 의무화 등을 통해 국내에 코로나 바이러스 유입을 방지함은 물론 입국 외국인들의 안전을 함께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고 "남북간 협력 촉진을 위한 현실적 방안들이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양 정상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협력 등 양국간 관심사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한편 양 정상은 코로나19가 진정되는대로 마크롱 대통령의 연내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