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매우 중요…'완화' 말할 단계 아냐"


입력 2020.03.16 12:32 수정 2020.03.16 12:32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지속되는 국민 불편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

"특별입국절차 대상국 추가 지정 논의할 것"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자료사진) ⓒ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자료사진) ⓒ연합뉴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작용에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관련 캠페인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민 불편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이로 인해 사회경제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도 가중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지금으로서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완화 방침을 아직 말씀드릴 단계는 아니라는 게 저희들의 고민"이라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정부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지자체‧의료기관‧의료인들을 통해 취할 수 있는 조치 못지않게 사회적 거리두기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며 "국민들께 드리는 여러 불편에 대한 부담과 사회경제적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요구를 드릴 수밖에 없어 저희 방역당국도 매우 곤혹스러운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특정 종교집단을 매개로 한 클러스터 감염을 제외하면 현재 전국에서 산발적 (집단)감염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면서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인 상황도 상당히 우려할 만한 상황이다.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이제 본격화된 것 아니냐는 염려를 방역 당국이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시행된 유럽 전역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와 관련해 향후 추이를 보고 대상국을 넓힐 지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및 동남아 일부 국가에 대해선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지 않다.


김 총괄조정관은 현재 유럽에서 들어오는 모든 직항편과 경유 여행객·입국자에 대해 △개별 발열 체크 △건강상태 확인서 제출 △국내 연락처 확인 등을 의무화 한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국제적인 상황을 지켜보고 필요한 추가적인 조치에 대해서도 계속 논의하고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발생률이나, 확진자 발생경향과 규모, 아울러 각국의 대응조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방역대책본부의 제안에 따라서 (특별입국절차 대상국을) 결정하고 있다"며 "추가 지정 여부에 대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