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靑, 주호영 제안 '정무장관 신설' 검토 돌입


입력 2020.05.29 10:02 수정 2020.05.29 10:02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윤도한 "野 통상 정부 커지는 것 반대…선제의라 긍정적"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오찬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오찬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청와대가 28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정무장관직 신설' 제안에 대해 내부 검토에 들어갔다.


윤도한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식으로 회의가 열린 건 아니지만 몇몇 참모들이 모여서 그 얘기도 논의를 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의 오찬 회동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자신이 특임장관을 지낸 것을 언급하며 "정부 입법 통과율이 4배로 올라갔고, 야당 의원의 경우 정무장관이 있으면 만나기 편하다"며 정무장관직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오찬에 배석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윤 수석은 "기본적으로 정무장관을 신설하려면 정부조직법을 개편해야 된다. 정무수석이 어떤 역할을 해야 될지 이런 부분이 검토 대상"이라며 "예전에 주 원내대표는 자신이 특임장관을 할 때 장관은 야당을 담당하고 정무수석은 여당을 담당했다, 이렇게 역할분담을 하면서 괜찮다고 얘기했는데 실제 그것이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윤 수석은 "정무장관과 정무수석의 위상 역할 때문에 충돌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면서 "그래서 역대 정부마다 만들어졌다가 없어졌다가 또 만들어졌다가 이런 일들이 반복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윤 수석은 "통상 야당이 정부가 비대해지는 것을 반대한다. 정무장관을 신설하면 예산도 늘어나고 인원도 늘어난다"면서 "그런데 이번에는 야당에서 먼저 제의를 한 것이라 긍정적으로 검토할 대목이라는 판단은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이것은 정식 회의에서 결정된 것이 아니고 전날 주 원내대표의 제의 이후에 검토에 들어갔다, 그런 정도라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