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미향 사태 '출구전략' 없는 민주당…시민단체 눈치보기?


입력 2020.06.02 15:26 수정 2020.06.02 17:52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윤미향 사태 장기화 불가피, 국정운영에 부담

의원직 유지 의사 분명, 주위에 도움 요청도

민주당, 출구전략 없이 힘으로 밀어붙이기

"당내 시민단체 입김 때문에 결단 어렵다" 분석

윤미향 민주당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의혹에 대해 소명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미향 민주당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의혹에 대해 소명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달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시작된 이른바 ‘윤미향 사태’가 한 달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윤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소명에 나섰지만, 증빙이 없는 반쪽짜리 해명에 그쳤고 민주당 지도부는 “수사결과를 지켜보자”며 여전히 뒷짐만 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 사이 윤 의원은 국회의 씬 스틸러가 됐다. 전날 국회로 첫 출근한 윤 의원의 일거수 일투족이 여론의 관심에 올랐고, 21대 국회 개원일은 윤 의원으로 도배가 되다시피 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부담을 덜기 위해 검찰 수사가 있기 전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지만 끝내 지도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윤 의원도 의원직을 유지하겠다는 뜻이 분명하다. 그는 2일 페이스북에 “의원회관 530호 윤미향 의원실은 현재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성실하게 의무를 다하기 위해 분주했다”며 “아직 자리가 잡히려면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더 노력하려 한다. 지켜봐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더 큰 힘이 날 것 같다”고 적었다.


전날에는 민주당 소속 동료의원에게 보낸 친전을 통해 “회기를 시작하기도 전에 당과 의원님들께 너무 큰 짐을 드린 점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검찰 조사 과정 뿐 아니라 의원님들께서 충분히 납득하실 수 있도록 성실하게, 빠르게 소명하겠다”고 했다.


사건이 검찰로 넘어가면서 윤 당선자를 둘러싼 여야 대치는 장기화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미래통합당은 위안부할머니피해진상규명 TF를 띄웠으며, 국정조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날 미래통합당 여성의원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미향 사건은 조국 2탄”이라고 규정한 뒤 “적어도 상식이 통하는, 기본적인 예의가 있는 국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의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일반적으로 소속의원의 비위의혹 사건이 여야 간 쟁점이 됐을 경우, 국정운영의 부담을 덜고 여야합의를 종용하는 차원에서 출구전략을 모색하기 마련이다. 민주당은 앞서 부동산 탈세 의혹을 받고 있는 양정숙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 선제적으로 출당조치를 했으며, 20대 국회에서 서영교 의원은 친인척 보좌진 채용으로 논란이 되자 스스로 탈당한 뒤 후에 복귀한 사례가 있다.


하지만 윤 의원 사건에 대해 민주당 차원에서 출구전략을 모색하는 기류는 아직까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단독국회’ 개원 카드를 꺼내는 등 힘으로만 밀어붙이는 형국이다. 협치는커녕 21대 국회는 시작부터 공전만 거듭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당대 상당수를 점하고 있는 시민단체 권력의 눈치를 보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해찬 대표가 너무 강하게 쐐기를 박는 바람에 당 지도부가 바뀌지 않는 한 자기 주장을 거두기 어렵다. 질질 끌고 갈 수밖에 없는 꼬인 상황”이라며 “당내 시민단체들과의 관계 속에서 결단을 하기가 어렵다는 방증이 아니겠느냐”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곧 검찰이 윤 의원을 소환할 것이고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면 다시 2차로 사안이 타오를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이 국정을 어렵게 끌고 가고 있다”며 “조국 사태를 겪었음에도 다수 의석을 확보하는데 성공했으니 자신감이 넘쳐 밀어붙이려는 것 같다. 내부에 시민단체들의 입김도 강하기 때문에 다른 출구전략은 고려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