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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선박 발주 70% 급감…中 3개월 연속 수주 1위


입력 2020.06.09 09:46 수정 2020.06.09 09:46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韓·中 간 월별 수주 점유율 차이 55%P → 7%P로 좁혀져

하반기 카타르 등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 기대감↑

한국 조선 3시가 중동 카타르에서 23조원 규모 신규 수주를 따냈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FSRU.ⓒ대우조선해양 한국 조선 3시가 중동 카타르에서 23조원 규모 신규 수주를 따냈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FSRU.ⓒ대우조선해양

중국이 3개월 연속 글로벌 수주량 1위를 차지했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57만CGT(27척, 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210만CGT(103척) 대비 73% 급감한 수준이다.


이중 중국이 27만CGT(13척, 47%)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고 한국 23만CGT(8척, 40%)로 2위, 일본 5만CGT(2척, 9%)로 3위에 올랐다.


한국 수주량은 4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자국 발주 물량이 감소한 중국은 73% 급감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간 월별 수주 점유율은 4월 55%p(한국 16%, 중국 71%)에서 5월(한국 40%, 중국 47%) 7%p로 좁혀졌다.


실제 중국 수주량 13척 중 10척이 자국 물량인 반면 한국은 전량 유럽, 아시아 선주로부터 따낸 일감들이다.


1월부터 5월까지 국가별 수주 실적은 중국 288만CGT(121척, 62%), 한국 90만CGT(32척, 19%), 일본 49만CGT(31척, 11%)로 중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만 최근 카타르와의 대규모 LNG운반선 건조 도크 슬롯 예약 계약 체결로 하반기에는 한국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과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은 전년 대비 발주가 각각 18%(33만CGT→ 39만CGT), 72%(29만CGT→ 50만CGT) 증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발주량은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5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8년 1582만CGT, 2019년 1217만CGT, 2020년 469만CGT를 각각 기록했다.


5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4월 말 대비 122만CGT(2%↓) 감소한 7225만CGT이며, 국가별로는 중국 2624만CGT(36%), 한국 2022만CGT(28%), 일본 1024만CGT (14%)순이었다.


5월 전세계 선박 인도량은 178만CGT로 4월 말 대비 30만CGT(14%↓)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 93만CGT(52%), 중국 51만CGT(29%), 일본 27만CGT(15%) 순이었다.


특히 한국은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 17만4000㎥ LNG선 5척 등 대형선 인도로 전월 대비 45만CGT(96%) 늘었다.


선박 가격 흐름을 나타내는 5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떨어진 127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는 LNG운반선(17만4000㎥, 1억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 2만~2만2000TEU급은 1억4500만 달러, 1만3000~1만4000TEU급은 1억850만 달러, 아프라막스 유조선(4850만 달러)은 지난달과 동일했다.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9100만 달러에서 8900만 달러로, 수에즈막스 유조선은 6050만 달러에서 5950만 달러, 벌크선(케이프사이즈)은 4850만 달러에서 47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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