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양조사원, 해양정보 활용 콘텐츠 공모전 개최


입력 2020.08.09 11:07 수정 2020.08.09 11:08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10월 16일까지 진행, 산업화 기획·생활디자인 부문 응모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이 바다와 관련된 다양한 생활 속 디자인·산업화 아이디어를 찾고, 해양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제5회 해양정보 활용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해양조사원은 해양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화하기 위해 2016년부터 공모전을 개최해 왔으며, 작년에는 제안된 90개 작품 중 14개의 수상작을 선정한 바 있다. 수상작 일부는 해안선 무늬 접시, 여권지갑 등 제품으로 만들어져 실제 판매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8월 10일부터 10월 16일까지 두 달간 진행되며, 공모분야는 ▲해양정보를 활용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스마트폰 앱(App) 개발 등 ‘산업화 기획’ 부문 ▲해양 관련 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을 출품하는 ‘생활디자인’ 부문 ▲해양예보정보를 활용한 콘텐츠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다.


공모전 포스터 ⓒ해수부 공모전 포스터 ⓒ해수부

산업화 기획 부문에는 해수부가 제공하는 조석·조류·해류·해안선·해도·해저지형 등 바다 관련 정보를 활용해 해양레저, 해양안전 등의 분야에서 민간 산업화를 유도할 수 있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스마트폰 앱(App)을 기획하고, 이 내용을 발표자료(PPT) 형태로 작성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생활디자인 부문에는 파도·선박·해양생물 등 각종 해양정보를 활용한 옷·우산·가방·가전제품 등 모든 일상생활용품과 구명조끼·보트 등 해양레저용품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응모하면 된다.


해양예보정보 활용 콘텐츠 부문은 올해 신설된 공모분야로, 바다여행 또는 해양레저 활동과 관련, 바다낚시지수·해수욕지수·갯벌체험지수·바다갈라짐지수·스킨스쿠버지수·뱃멀미지수 등 해양예보 서비스를 활용한 동영상·웹툰·카드뉴스·포스터 등의 콘텐츠를 제작해 출품하면 된다.


응모는 국가해양정보마켓센터 누리집을 통해 작품을 제출하면 되며, 해양조사원은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활용성·창의성·우수성·상용화 가능성 등을 평가, 10월 28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시상식은 11월 해양조사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해양수산부 장관상(2명), 국립해양조사원장상(3명) 등 24명(팀)에게 상장과 상금 총 2950만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홍래형 해양조사원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해양정보가 국민에게 더욱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기를 바라며, 특히 해양예보 서비스가 널리 알려져 안전한 바다여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 등이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