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경원 '집중 공세'하며 증인으론 못 부르는 민주당…"뭐가 두렵나?" 반발


입력 2020.10.26 04:00 수정 2020.10.25 23:58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동안 '나경원 의혹' 뒤덮힌 교육위

나경원, 26일 마지막 감사 앞두고 "증인 나가 소명하겠다"

집중공세 이어 왔던 민주당, 본인 증인채택 합의는 거부해

나경원 측 "조국·秋 물타기 입증…검증 목적이면 증인 거부 이유 없어"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26일 막을 내리는 가운데, 국감 기간 동안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의 자녀 문제를 둘러싼 논란으로 뜨거웠던 교육위원회의 마지막 종합감사에 나 전 의원의 증인 출석 여부에도 관심이 모인다. 나 전 의원은 자신의 아들을 향한 의혹들에 강력 반발하며, 직접 국감장에 출석해 오해를 해소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더불어민주당 측이 증인채택 합의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나 전 의원을 향한 여권 인사들 공격의 핵심은 아들의 연구실 사용과 관련된 특혜 의혹이다. 나 전 의원의 아들이 고등학교 재학 시절 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울대학교의 연구실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했는데, 여권은 이 부분에서 특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나 전 의원 아들이 당시 작성한 논문 포스터에 자신의 소속을 '서울대 대학원'으로 표기한 점도 여당 의원들의 공격 대상이 됐다. 아울러 밀라노에서 진행된 논문 포스터(발표문)을 제1저자인 나 전 의원의 아들이 직접 하지 않고 다른 대학원생이 대리 발표를 했다는 주장도 제시됐다.


앞서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지난 22일 교육위가 서울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나 전 의원 아들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견해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오 총장은 일부 잘못이 있었던 부분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논란이 된 핵심 부분에 있어 원론적인 문제는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오 총장은 나 전 의원 아들의 서울대 연구실 이용 문제에 대해 "서울대가 공공기관인 만큼 외부인에게 시설을 개방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며 "나 전 의원 아들 문제는 그런 기회를 다른 사람이 가질 수 없다는 게 문제이기에, 이를 개선할 여러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논문 포스터 대리 발표 논란에 대해서도 오 총장은 "논문 제1저자가 사정이 있어 못가거나, 특히 해외학회 같은 경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다른 공동저자가 발표하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오세정 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서울대학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나경원 전 의원의 아들 특혜 의혹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울대학교 오세정 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서울대학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나경원 전 의원의 아들 특혜 의혹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 전 의원 아들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에는 서울대연구진실성위원회의 앞선 분석 결과를 거론하며 "연구진실성 심사 시에 제1저자 논문을 세밀하게 봤을 것이라 짐작한다. 제1저자로 문제없다는 결론이 내려졌다"고 같은 입장을 보였다.


다만 오 총장은 논문 포스터에 나 전 의원 아들의 소속이 서울대 소속으로 표기된 점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소속을 잘못 기재한 것은 명백한 교수의 잘못"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나 전 의원은 국감 기간 내내 자신이 없는 자리에서 아들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공방이 이어지는 것에 지속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내 왔다. 26일로 예정된 마지막 교육위 종합감사에라도 증인으로 불러달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는 지난 23일 페이스북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집요하게 허위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오세정 총장이 담담하게 사실 관계를 잘 설명해 주었고, 오 총장의 답변만 살펴봐도 민주당이 얼마나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나 전 의원은 "오 총장이 정확하게 답변을 하고, 저 역시 계속 팩트를 말씀드렸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과 일부 언론은 매우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며 "차라리 국감 증인으로 당사자인 저를 불러달라고 말씀드렸고 국민의힘도 민주당 측에 제안을 했는데 정작 민주당이 화들짝 놀라면서 싫다고 했다 한다. 왜 못 부르는가, 무엇이 두렵나"라고 공세를 가했다.


아울러 나 전 의원은 "직접 불러서 묻지는 못하면서, 이치와 상식에 어긋나는 말만 계속 하시려면 이제 그만 두십시오"라며 "남은 교육위 종합감사에라도 저를 증인으로 불러달라, 소상히 설명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나 전 의원 측 핵심관계자는 25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당사자가 직접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서 설명하겠다는데도 기회를 주지 않는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다"며 "일부 민주당 의원들 및 언론이 본질에서 한참 벗어난 자극적인 표현들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정말 의혹 검증이 목적이라면 증인 소환을 거부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결국 조국 전 법무장관과 추미애 법무장관 자녀 논란에 물타기하기 위한 의도에 불과하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는 꼴 아닌가"라고 성토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