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미향, 사실 확인없이 “쿠팡 근로자 다리 절단” 주장…기업만 고스란히 피해


입력 2020.10.29 17:59 수정 2020.10.29 21:01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윤미향 의원 공식 페이스북에 잘못된 사실 게시했다가 뒤늦게 수정

피해자 관련 산재신청 밎 적극지원 나서기로

안전규정 준수 여부 조사는 필요

“화장실 가는 것도 통제하지 않습니까? 화장실 갈 때 기록한다고 하던데 인권침해 아닌가요?”


지난 2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증인으로 나온 엄성환 쿠팡 풀필먼트서비스 전무에게 호통성 질문을 던졌다.


사실이 아니지만 국회의원의 일방적인 질문에 증인은 대답할 시간조차 넉넉치 않았다. 막무가네 호통이 국정감사에서만 끝나면 다행이다.


국감 다음날인 27일 오후 윤 의원은 페이스북에 “쿠팡 물류센터 지게차 추돌사고 피해자의 다리가 절단됐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윤 의원은 이날 의원실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쿠팡 고양물류센터에서 50대 노동자가 지게차에 치여 다리가 절단되는 중상을 입은 사고가 뒤늦게 밝혀졌다”는 내용이 담긴 글을 올렸다.


이 글을 근거로 일부 언론에서 ‘다리절단’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가 나왔다.하지만 피해자의 간병인에 따르면 피해자는 절단 수술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미향의원실 공식 페이스북 화면 캡처 ⓒ윤미향의원실 공식 페이스북 화면 캡처

쿠팡은 지게차 추돌 사고와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피해자에게 각종 보험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절단사고가 아니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 시작하자 윤 의원은 27일 오후 9시경 “다리를 절단해야 할 정도로 중상을 입은 사고가 뒤늦게 밝혀졌다”고 페이스북 글 내용을 수정했다.


하지만 오후 3시부터 5시간 넘게 잘못된 글이 그대로 방치돼 있었고, 해당 기업에 대한 비난 댓글과 일부 언론에 기사화까지 된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지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국회의원이 사실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발표하는 내용 때문에 기업이 받는 타격은 적지 않다. 국회의원이 공식적인 질의나 기자회견, SNS 등을 통해 발표하는 내용을 국민들은 사실로 믿기 때문이다.


한 국회의원 보좌관은 “국회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위치에 있고 큰 영향력을 가진 만큼 발언을 할 때 더욱 신중해야 한다“며 “관련된 기업이 억울하게 비난을 받았다는 점에서 무책임한 행동이 아니었나 싶다”고 말했다.


쿠팡 측은 이번 지게차 사고와 관련해 피해자가 치료를 마칠 때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쿠팡 관계자는 “피해자의 산재 신청을 돕는 것은 물론, 이미 사고 직후 회사 보건 담당자가 피해자와 구급차에 동승해 병원을 방문한 뒤 산재 상황을 접수했다”며 “산재보험을 비롯해 직원 상해보험, 기타 지원까지 포함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