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 사상최대 매출 달성…글로벌 시장서 고른 성장
TV 시장 역성장에도 빛난 올레드…HE도 성장 지속
LG전자가 프리미엄 가전 판매 호조에 힘입어 물류비와 원자재 등 비용 확대 악재를 극복하고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 TV와 오브제컬렉션 등 LG전자의 고급화 전략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먹혔다는 분석이다. 특히 자동차부품솔루션(VS) 사업본부가 영업손실을 대폭 줄이면서 연내 흑자전환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1분기 매출이 21조11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5% 증가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이는 분기 최대 규모다. 영업이익은 1조8805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6.4% 늘었다. 영업이익 역시 특허 수익이 반영되며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사업별로 보면 H&A사업본부는 올 1분기 매출액 7조9702억 원, 영업이익 447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분기 사상 최대로, LG 오브제컬렉션을 비롯해 신가전, 스팀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8.8% 늘어났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했으며 특히 북미,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선진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호조, 효율적인 자원 운영,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 등을 통해 건전한 수익성을 기록했다.
HE사업본부는 올 1분기 매출액 4조649억원, 영업이익 1884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TV 시장이 정체되고 있는 와중에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 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
HE사업본부는 2020년 4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4조원을 넘는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HE사업본부는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 투입 자원의 효율적인 집행, 글로벌 공급망 관리 등으로 시장 기대치와 유사한 수준의 사업 수익성을 보였다.
VS사업본부는 영업 손실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며 흑자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올 1분기 VS사업본부의 매출은 1조8776억원, 영업손실은 63억원이다.
매출은 분기 최대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파워트레인, 차량용 조명 시스템의 판매가 모두 늘며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 VS사업본부는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매출 성장, 원가 절감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167억 원, 영업이익 37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분기 최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7% 증가했다.
아카데미 시즌을 맞아 IT 제품의 신규·교체 수요가 늘어나고 B2B시장도 점차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처음으로 분기 매출액 2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주요 부품 가격과 물류비의 인상이 있었지만 IT 제품과 인포메인션 디스플레이의 판매 호조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달성했다.
LG전자는 올 2분기는 지정학적 이슈, 인플레이션 우려, 환율 변동, 공급망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증가와 같은 원가 인상 요인이 이어져 경영환경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LG전자는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사업 본연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LG전자는 프리미엄을 앞세운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의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또 미래성장동력인 전장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 로봇, 헬스케어 등 미래사업을 위한 투자도 늘려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H&A사업본부는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생활가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신가전과 ‘오브제컬렉션’, ‘UP 가전’, ‘LG 씽큐(LG ThinQ)’와 같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앞세워 실적 상승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글로벌 TV 시장은 전체 수요 감소에 따라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는 지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QNED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수준의 매출이 기대된다.
자동차 부품 시장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리스크가 지속됨에 따라 불확실한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VS사업본부는 차량용 반도체를 비롯한 주요 부품의 수급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수주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B2B 시장은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는 반면 IT 제품 시장의 성장세는 전년 대비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BS사업본부는 경쟁력을 갖춘 노트북, 모니터 등 전략 제품에 집중하고,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우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별 최적화된 솔루션을 앞세워 신규 프로젝트를 발굴해 매출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