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아이가 잘 자라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인지발달이 이뤄지면서 타인의 마음과 의도를 알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의 거짓말에 충격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는 성인의 도덕적 잣대로 아이의 거짓말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가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면 감정적으로 대응하고 평가하기보다 먼저 발달단계와 연령을 고려해야한다. 연령별 거짓말의 원인과 특징을 먼저 살펴보자.
0-3세의 아이들은 아직 거짓말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 설사 거짓말처럼 보여도 말실수 이거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본능적인 반응에 불과하다. 또한 아직 현실과 환상을 구별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생기는 에피소드일 확률이 높다. 예를 들면 물컵을 쏟아버리고 누가 그랬냐고 물으면 “뽀로로가...” “큰 공룡이...” 라고 대답하는 모습을 들 수 있다.
4-5세가 되면 아동의 도덕성의 발달은 흑백논리 방식으로 발달되며 착한 사람은 나쁜 행동을 결코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나쁜 행동을 없었던 일로 부정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행동을 부정하게 된다. 누군가를 속일 의도라기보다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행동일 가능성이 높다.
추상적 사고가 발달되는 만 6-7세가 되면 거짓말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이 시기에는 거짓말의 결과와 부정적인 면을 이해할 수 있다. 즉, 누군가를 속일 수 있지만 들키거나 발각되면 혼나게 되고 누군가 상처받을 수 있으며 들키면 자신에게 손해가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 부터의 거짓말이 진정한 의미의 거짓말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시기부터는 거짓말에 대한 교육과 지침이 필요해진다.
이러한 아이의 거짓말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첫 번째, 지나치게 과도한 감정적 반응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 아이의 거짓말에 어른들은 충격과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나치게 과도한 반응이나 감정적인 태도는 아이로 하여금 공포심만 자극시켜 제대로 된 훈육의 효과를 거두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의 반응은 더 침착하게 상황을 리드해야 아이가 사실을 털어놓을 수 있다. 부모는 스스로 1~2분의 시간을 갖고 진정된 상태 후에 아이가 왜 그런 거짓말을 하게 되었는지 생각해본 다음 대처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때 아이의 연령과, 거짓말에 대한 아이의 이해력을 고려한 후 차분하게 거짓말의 부정적인 영향력과 심각성을 알려주고 거짓말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해 줘야한다. 호되게 혼낸다고 아이가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을 버려야한다. 아이를 향한 비난을 삼가하고. 침착하고 부드럽게 접근해서 아이가 사실을 인정하게 만들어야 한다. “네가 친구 장난감을 망가뜨렸어?”라고 묻기보단 “사고가 있었던 것 같네. 무슨 일이 일어난 거야?”라고 물어보는 편이 좋다. 아이가 스스로 안전하다고 느껴야 진실을 말할 수 있게 된다. 거짓말을 한 대상인 아이에게 초점을 두고 비난하기보다 아이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선생님은 다르게 이야기하던데. 엄마한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사실을 말해줘.”
두 번째, 진실과 거짓의 개념을 가르치자. 5세 미만 아이에게는 실화와 상상의 이야기 간의 차이를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동화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아이가 이해하기 쉽다. 아이가 이야기를 만들어낼 때마다 “그 이야기는 진짜 이야기야, 아니면 동화처럼 상상의 이야기야?” 또한 어린 아이들의 소망에 근거한 거짓말인 경우 원하고 바란다고 해서 실현되는 것은 아니란 점을 강조해주는 것이 좋다. “저 장난감이 너의 것이면 좋겠다고 생각이 드는구나 하지만 그건 태호 거야. 그러니까 태호한테 돌려주자.”
세 번째. 거짓말이 가져올 결과와 영향에 대해 설명해주자. 거짓말을 하는 것이 왜 잘못인지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거짓말을 너를 곤경에 빠트릴 수 있다.
√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 거짓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친구를 사귀기 힘들고 함께 하는 것을 원하지 않게된다
√ 거짓말을 하면 가족과 친구들은 널 믿지 못하게 된다.
√ 거짓말을 해서 처벌받은 유명인과 공직자들의 예를 들어준다.
네 번째. 정직을 강조하자. 아이가 진실한 것에 대해 부모가 자랑스럽고 고마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그리고 아이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네가 솔직하고 정직하게 이야기해줘서 너무 자랑스럽고 기쁘다” 아이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거짓말을 시인하며 용기를 낸 것에 대해 열렬히 칭찬해주자. 이렇게 칭찬으로 강화된 행동이 다시 반복되기 쉽고 자신을 정직한 사람으로 명명하며 솔직해지기 쉬워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반복적인 거짓말에 대한 벌칙을 정하는 것이 좋다. 규칙을 정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처벌은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고 책임감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아이가 자신의 거짓말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지고 다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거짓말로 숙제를 다 안한 거라면 다시 숙제를 수행하도록 도와야하며, 거짓말로 친구에게 상처를 줬다면 사과편지를 쓰거나 사과의 말을 전달하게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아이가 반복적으로 거짓말을 한다면 거짓말이 왜 잘못된 것인지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주고 이유를 몇 가지 적어보도록 시키는 처벌이 효과적이다.
우애리 플레이올라 대표원장playhol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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