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운전에 “습관의 문제” vs “인식의 문제”
여성 운전자를 바라보는 남녀의 시각 차이 조사
남성 운전자는 여성의 운전방법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여성 운전자는 남성들이 운전하는 여성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 ‘마케팅인사이트’가 ‘2014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남녀 운전자 541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여성 운전자들을 바라보는 남녀의 시각에 차이가 있다고 전했다.
전체 응답자 중 76%는 ‘여성 운전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남성들이 많다’는 데 동의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남성들은 ‘잘못을 해놓고도 무시한다(79%)’는 점을 가장 큰 문제로 삼았다. 여성 운전자들이 기본적인 법규나 운전 매너를 모르거나 무시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여성들은 남성 운전자들의 선입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응답자의 85%는 ‘남성 운전자들의 실수였다면 그냥 넘어갈 일을 여성이면 꼬투리를 잡는다“고 대답했으며 76%는 ’여성 운전자를 보면 남성들이 일부러 난폭하게 운전한다‘고 반박했다. 남성들이 여성 운전자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는 주장이다.
조사를 진행해 온 마케팅인사이트 측은 “여성운전자가 전체 40%를 넘는 상황에서 남성은 여성 운전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여성은 피해의식을 갖고 있는 상황은 심각하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사회운동이나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