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너도나도 "당선자총의 따라"…'김종인 비대위' 쟁점 안되는 이유


입력 2020.05.05 06:00 수정 2020.05.04 21:49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원내대표 후보자들 '김종인 비대위' 원론적 입장

개원 첫 경선…당선인들 속내 몰라 리스크 관리

당선인들은 답답…"후보자 토론회를 열어달라"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쟁점이 사라졌다. 모든 후보들이 득표 전략상 "당선자들의 총의에 따르겠다"는 말로 일관하면서, 향후 통합당의 수습 방향을 놓고 후보들 간의 차별점이 제대로 부각되지 않고 있다는 관측이다.


주호영 통합당 의원은 4일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 출마선언을 한 뒤, '김종인 비대위'에 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선자총회를 중심으로 의견을 모아서 결정해야 한다"며 "(당선자총회에서 '김종인 비대위' 반대 입장이 많이 나온다면) 설득이 아니라 당선자들의 (반대) 총의를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흠 통합당 의원도 전날 출마선언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내대표가 된다면 가장 먼저 논의해야할 향후 지도부 구성은 당선자총회의 의견을 물어서 결정할 것"이라며 "(총회의 의견이 '김종인 비대위'라면) 당연히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당초 주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에 긍정적인 입장으로 알려져 있었고, 김 의원은 이른바 '자강파'라 불리는 전당대회 개최에 가까운 입장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둘 다 "당선자총의에 따르겠다"는 입장으로 수렴된 것이다. 또, 당선자총의의 중론이 자신의 입장과 반대더라도 "존중하고 따르겠다"고 했다.


원내대표 후보자들이 '김종인 비대위'에 관해 원론적 입장 이상의 입장 피력을 극력 피하면서,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김종인 비대위'냐 전당대회냐가 핵심 쟁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빗나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주호영 의원은 "원내대표 선거를 ('김종인 비대위') 그 한 주제로 이끌고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으며, 김태흠 의원도 "언론상에서 여러 가지로 다 보도된 것을 또 물어보느냐"라고 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개원 첫 원내대표 경선이라 아직 서로가 서로를 잘 모르고, 터놓고 속내를 이야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김종인 비대위'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취해봤자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각 후보자들이 경선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원론적 입장' 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읽힌다"고 바라봤다.


경선에서 당선이 돼야 하는 원내대표 후보자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취할 수 있는 전략이지만, 경선 이후의 당 수습 방향이 어떻게 될지 궁금한 초선 당선인들 입장에서는 답답한 '깜깜이 경선' 국면으로 흐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게다가 '김종인 비대위'는 지난달 28일 전국위원회에서 임명안이 의결된 상황이기 때문에, 새 원내대표가 마치 그런 일이 없었다는 듯이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 어떤 식으로든 '김종인 비대위' 문제를 다뤄야 하는데 "당선자 총의에 따르겠다"는 것만으로는 어떤 해법을 갖고 있는 것인지 당선인들이 분명히 알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통합당 초선 당선인은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우리 당의 향후 수습 방향은 국민적 관심사"라며 "이 (향후 수습 방향) 문제가 안개 속에 휩싸인 채 원내대표 경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해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통합당 초선 당선인 중 22인은 이날 공동 명의 성명을 통해 원내대표 후보자 간의 토론과 정견발표·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질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초선 당선인들은 "토론과 정견발표·질의응답은 국민이 생각하는 상식적인 절차"라며 "8일로 예정된 원내대표선거일 오전 10시부터 충분한 토론기회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앞서 부산 지역 초선 당선자들 전원의 동의로 원내대표 후보 초청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으나 채택되지 않았다"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에는 초선 당선자 단독 또는 초·재선 당선자 합동으로 원내대표 후보자 초청 끝장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압박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