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등록임대주택 매물, ‘한방부동산’ 포털에서 찾으세요”


입력 2020.05.07 11:00 수정 2020.05.07 10:20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국토부

‘한방부동산’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공인중개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이사 걱정 없는 등록임대주택 전월세 매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협업해 지난달부터 한방부동산포털을 통해 예비 임차인들이 등록임대주택 매물을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등록임대주택이란 민간 임대주택 거주 세입자의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등록된 임대주택에 입주하는 임차인은 특별한 귀책사유가 없는 한 장기간 과도한 임대료 증액 없이 안정적 거주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그간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를 통해 등록임대주택의 양적 확보 추진과 함께 ‘등록임대 관리 강화’를 통해 임대등록 전용시스템(렌트홈) 구축, 사업자의 공적 의무 강화 및 관계기관 합동점검 등 질적 관리 강화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질적으로 예비 임차인의 등록임대주택 정보 접근성 및 편의성을 제고를 위해 등록임대주택 매물검색 및 부동산계약 체결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인터넷 부동산포털을 통한 등록임대 검색서비스를 추가 제공하게 된 것이다.


개선된 사항은 기존 한방부동산포털에서 관리중인 주택 매물정보에 ‘등록임대주택 여부’를 표기 및 등록임대주택 검색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이에 따라 예비 임차인이 주택매물 검색 시 위치, 임대료 조건 뿐 아니라 등록임대주택 여부까지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현재 한방부동산포털 등록임대주택 검색서비스는 지난달 14일부터 인터넷 포털을 통해 우선 제공 중에 있으며 모바일 앱(App)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확대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방 외 민간 부동산플랫폼에 대해서도 등록임대주택을 검색할 수 있도록 민간업체들과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한방부동산포털 등록임대주택 검색서비스를 통해 그간 임차인들이 물건 검색 시 불편을 해소하고 원하는 등록임대주택을 보다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민간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임차인들의 주거 안정지원을 위해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들에 대한 고도화와 동시에 다각적인 제도 개선도 병행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정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