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오는 12일 창립 70주년을 맞아 우리 경제의 발전과정과 한은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다가올 변화와 도전에 대비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국은행 70년사'를 발간한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책자는 우리나라 경제 및 금융의 발전과정에서 이루어진 중앙은행제도와 통화신용정책의 변천사를 압축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아울러 한은은 중앙은행의 기능과 역할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TV 다큐멘터리와 함께 웹툰, 리플렛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우선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으로 3부작 다큐멘터리 '혼돈시대의 중앙은행'을 제작했다. 이번 달 8~10일 매일 밤 9시 50분부터 10시 40분까지 EBS1 TV의 'EBS 다큐프라임'을 통해 방영된다.
또 젊은 세대와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한국은행의 역사와 기능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웹툰 '함께 꿈꾸는 세상'도 공개된다. 이는 이번 달 12일부터 오는 8월 6일까지 8주 동안 매주 금요일 네이버 웹툰에 연재된다.
이와 함께 한은은 지난 70년의 발자취와 주요 정책·기능, 이용 안내 등을 간결하게 정리한 리플렛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한은은 이 같은 기념사업 콘텐츠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번 달 5~19일 퀴즈 이벤트를 실시한다. 응모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소정의 홍보용품을 지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