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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지난해 영업익 8862억…5G가 ‘호실적’ 견인


입력 2021.02.03 11:03 수정 2021.02.03 11:05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영업익 전년비 29.1% ↑…매출 13조4176억 달성

유무선 고른 성장…“고객가치 혁신으로 질적 성장”

LG유플러스 2020년 실적 요약.ⓒ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3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간 실적으로 매출 13조4176억원, 서비스수익 10조5906억원, 영업이익 886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매출 1조2382억원·영업이익 6862억원) 대비 8.4%, 29.1% 증가했다. 유무선 서비스 개선에 따른 가입자 성장이 배경으로 지목된다. 매출에서 단말 수익을 제외한 서비스수익 역시 지난해(9205억원)에 비해 15% 늘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매출은 3조5173억원, 서비스수익은 2조7501억원으로 전년 동기(매출 3조1742억원·서비스수익 2조3654억원) 대비 각각 10.8%, 16.3% 늘었다.


반면 영업이익은 애플 스마트폰 ‘아이폰12’ 출시와 5세대 이동통신(5G) 순증가입자 영향 등으로 마케팅 비용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전년 동기(1821억원) 대비 3.7% 줄어든 1755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 2020년 무선 실적 요약.ⓒLG유플러스

◆MNO·MVNO 가입자 증가로 수익↑…스마트홈·기업 부문도 호실적


사업별로 살펴보면 연간 기준 모바일 수익은 전년 대비 5.4% 증가한 5조8130억원을 달성했다. 5G 중심의 이동통신(MNO) 가입자와 알뜰폰(MVNO) 가입자 증가가 전체적인 무선 수익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전체 무선 가입자 숫자는 1665만2000명으로 늘어났다. 이는 전년 대비 9.2% 증가한 수치다. 특히 5G 가입자는 2019년에 비해 136.6% 늘어난 275만6000명을 기록했다.


MVNO는 알뜰폰 파트너스를 중심으로 한 ‘롱텀에볼루션(LTE) 대용량 요금제’와 자급제 폰과 결합한 ‘알뜰폰 꿀조합 요금제’ 등 상품이 호평을 받으며 가입자가 대폭 늘어났다. 지난해 LG유플러스의 망을 이용하는 MVNO 사업자의 누적 가입자는 190만1000명으로 집계됐다.


인터넷(IP)TV와 초고속 인터넷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전년 대비 9.9% 증가한 2조134억원의 수익을 거뒀다.


IPTV 수익은 지속적인 가입자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0.9% 증가한 1조1452억원을 기록,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조원 이상의 수익을 기록했다. 고객을 가구별로 세분화하고, 키즈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차별화 전략이 가입자 증가를 이끈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실제로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10.4% 증가한 494만4000명을 달성했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 역시 경쟁력 있는 요금제 출시에 따른 가입자 증가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8.6% 늘어난 8682억원의 수익을 달성, 스마트홈 실적 개선에 보폭을 맞췄다.


기업 인프라 부문에서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에서 거둔 성과가 전체 수익 증가를 이끌었다. 지난해 기업 인프라 부문 수익은 전년 대비 3.5% 증가한 1조359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IDC 사업 수익은 전년 대비 16.1% 늘어난 2278억원으로 나타났다.


연간 마케팅비용은 5G 가입자 확보를 위한 광고선전비, 공시지원금 총액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2조3298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전체 서비스 수익대비 마케팅비용 지출 비중은 24.1%로 전년 대비 0.3%포인트 줄었다.


설비투자(CAPEX)는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기지국 구축 등으로 2조3805억원을 집행했다.


LG유플러스 2020년 CAPEX 요약.ⓒLG유플러스

◆올해 과제 ‘질적 성장’…소모적 경쟁 지양하고 ‘찐팬’ 확보 집중


LG유플러스는 올해 고객 가치 증대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고객 만족을 위해 콘텐츠를 강화하고, 고객 불만이 많은 영역을 개선하는 등 이른바 ‘찐팬’ 확보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올 초 중저가 5G 요금제를 비롯해 온라인 전용 요금제, 결합 할인 상품 등을 내놓으며 찐팬 확보를 위한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온라인 판매 채널을 강화하고 장기 고객 혜택을 개선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 방안을 지속해서 고민할 방침이다.


5G 네트워크는 올해 인빌딩과 외곽 지역을 중심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한다. 단독모드(SA) 기반 5G 상용화를 추진하는 한편, 28기가헤르츠(GHz) 대역 서비스를 위한 사업 모델 발굴에도 나설 계획이다. 기업사업 부문에서는 5G에 맞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스마트모빌리티 등을 중심으로 신규 먹거리 확보에 주력한다.


IPTV, 사물인터넷(IoT)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홈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도 이어갈 방침이다. 비대면 시대에 맞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IPTV 경쟁력을 높이고, 넷플릭스· 구글 등 글로벌 사업자와 협업을 통한 신규 서비스 발굴도 추진한다.


자회사인 LG헬로비전과 함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시너지 창출에도 박차를 가한다. LG헬로비전과 자원 공동 활용으로 비용절감 및 경쟁력 강화 등 시너지 극대화 방안도 고민할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올해는 고객 가치 혁신을 목표로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안정적인 투자를 통해 질적 성장을 추진하겠다”며 “미래성장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 도출과 경영목표를 달성해 기업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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