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민원서비스, 무방문 재택으로 완벽 해결
분산 민원처리 기능 통합으로 온라인 접수, 처리 창구 일원화
경찰 민원서비스를 이제는 집에서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게 된다.
경찰청은 경찰관서 방문 없이 온라인을 통해 한 번에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경찰 민원포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월 2일부터 이 제도가 시작되면서 민원인이 간편한 서류발급은 집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해결하는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은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전경력증명서는 민원24에서, 의무경찰 지원은 의무경찰 지원시스템에서 지원하는 등 각각 다른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이 통합되면서 온라인 접수 및 처리 창구가 일원화 됐고, 교통사고사실확인원, 운전면허발급 및 갱신 등의 경찰업무 관련 민원32종에 대해 온라인으로 신청·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이 홈페이지는 테마별 민원안내, 소관별민원안내, 전체민원안내, 경찰민원안내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되어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민원인들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게 홈페이지가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바쁜 일정으로 시간을 내기 힘든 민원인을 위해 인터넷 사전 방문예약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경찰청은 경찰민원포털시스템 발급 신청 민원을 기존 17종에서 32종으로 늘린 것에 이어, 2016년까지는 47종까지 서비스 범위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경찰민원포털 이용 방법은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경찰민원포털’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minwon.police.go.kr'을 입력해 쉽게 접속할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전화 본인인증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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