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2020 인터뷰] 태구민 "강남갑 위해 하고 싶은 일 많아…세금·부동산 문제 해결할 것"


입력 2020.04.02 05:50 수정 2020.04.02 14:32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북한서 공직생활하며 사회주의 경제정책 허구성·피폐함 절실히 느꼈다

아버지로서 자식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마지막 유산 '자유'라 생각해 탈북

김정은, 비핵화 의지 없다…국민들 올바른 대북관 가질 수 있게 노력할 것

종부세 개정안 발의해 세금 부담 줄일 것…재건축 문제도 해결해 나갈 것"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오는 4·15 총선에서 서울 강남갑 지역구에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하는 태구민 전 주영 북한대사는 주민등록상 이름인 태구민보다 '태영호'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태 후보는 탈북민 출신으로 북한 김정은 체제의 위선과 거짓을 신랄하게 꼬집고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해 왔지만 일각에서 그의 출마를 두고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태구민 후보는 1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가진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일각의 우려를 두고 "북한에서 30년 동안 공직자로 있으면서 사회주의 경제정책의 허구성과 피폐함을 절실히 느꼈다"라며 "이런 제가 오히려 시장경제와 주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하려는 용기와 각오가 더 강하지 않겠나, 도리어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스웨덴·덴마크·영국에서 북한 외교관 역할을 수행하다 탈북을 선택하고 대한민국에 정착하게 된 이유로 태 후보는 '자유'의 소중함을 강조했다. 그는 "유럽에서 생활을 하며 저 뿐만 아니라 제 자녀들도 유럽의 자유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가치관에 눈을 뜨게 됐다"며 "아버지로서 자식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마지막 유산은 가장 중요한 '자유'라고 생각했다. 자녀들을 영국에 사는 이들의 친구들처럼 똑같이 자유로운 인간으로 만들어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로 태 후보는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안일한 인식 변화를 막기 위함을 첫 번째로 들었다. 그는 "김정은은 비핵화 의지가 없는 데도 불구하고 그가 비핵화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묘사되고, 내일이라도 당장 비핵화가 이뤄지고 평화가 올 수 있는 것처럼 인식되는 것을 바라보며 국민들이 이 문제를 정말 올바로 알아야겠다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 후보는 국회에 들어가 올바른 통일관과 통일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활동을 통해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올바른 대북관을 가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태 후보는 강남갑 유권자들에게 가장 민감한 이슈인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강남을 위해 하고 싶은 일이 정말 많다. 그 중 첫 번째가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을 발의해 주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일 것"이라며 "세금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재건축 문제도 해결해 나갈 것이다. 강남갑 유권자분들이 자신들의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어느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지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실 것"이라고 언급했다.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선거운동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 어떤 방식으로 전개하고 계신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의해 기존에 우리가 이용했던 모든 선거방식이 맞지 않게 됐다. 선거유세활동 중 가장 중요한 대면접촉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선거캠프를 공중전 파트와 지상전 파트, 크게 두 파트로 나눴다. 공중전 파트에서는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전화대면 이렇게 네 개로 나눠서 운용한다. 유튜브에서는 제가 '태영호TV'를 하고 있는데 구독자가 15만 4천명 정도 된다.이 곳에 선거 활동을 매일 올리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주로 2·30대 젊은 층을 향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또한 제가 휴대폰으로 유권자 한명한명 전화로 찾아가고 있다. 지상전에서는 제가 피켓을 매고 출퇴근시간 유권자들께 인사를 드리고, 오후5시부터 골목상권을 찾아다니며 명함을 드리고 인사하는 식으로 활동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대면접촉이 거의 불가능해진 상황에 맞는 특화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경호 문제 등으로 선거운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 다른 후보들과는 차이가 있을 것 같다. 불편함은 없는가


"많은 분들이 경호 문제로 인해 제가 선거운동을 잘 할 수 있을까 우려를 많이 해주셨는데, 직접 저를 만나 본 유권자분들은 그런 것을 전혀 느낀 바 없다. 제 선거캠프에 많은 분들이 찾아와 주시고, 제가 매일 길거리와 골목을 다니면서 유세활동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그런 우려는 강남갑 선거구에 와보지 못하신 분들이 우려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정부에서도 저의 신변안전을 위해 충분히 협력해주고 있기에 경호로 이해 불편하거나 제약을 느끼는 것은 없다"


-직접 들어본 강남갑 유권자들의 민심은 어떤가


"제가 이번에 강남으로 오면서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 제가 강남에 살아보지 않았던, 그야말로 불시착처럼 오게 된 사람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예상 외로 반가웠던 건 대부분의 유권자분들이 TV로 많이 봤다며 저를 알아봐 주신다는 것이다. 외지에서 왔지만 제가 이미 유권자분들께 친숙한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강남갑 유권자들은 정부여당에 대단히 분노하고 있다. 절규에 가까운 민심이라 볼 수 있다. 최근에 정부가 취한 정책들이 이 분들이 갖고 있는 재산권·세금·재건축 문제에서 이들의 권리를 빼앗아 가고 있다 생각하고 계신다"


-10년 이상 해외에서의 공사 생활을 했고, 지난 2016년 북한으로 돌아가지 않고 탈북을 선택했다. 어려운 결정이었을 텐데 계기가 있었다면


"제가 북한에서 외교관으로 30년을 살았는데 유럽에 나와서 생활한 것이 12년 정도로, 스웨덴·덴마크·영국 세 나라에 있었다. 나머지는 평양에 있었는데, 우리 가족의 생활이 유럽에서 3년 정도 살고 평양으로 돌아와 4~5년, 다시 유럽 생활 뒤 평양으로 돌아가는 등 도시들 간 옮겨 다니는 생활을 했다. 이런 생활을 하며 저 뿐만 아니라 제 자녀들도 유럽의 자유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가치관에 눈을 뜨게 됐다. 이것을 한 번 체험하는 데 그친 것이 아니다. 영국에서 생활하다 다시 북한을 가면 김정은 독재체제에 대한 세뇌 교육을 다시 받는다. 그러다 또 유럽으로 나가고, 천당과 지옥을 오고 가며 대단히 많은 고민을 했다. 제 자녀들이 북한에서 생활하는 기간 동안 웃는 것을 못 볼 정도로 자신들의 처지에 대한 고민을 했다.


대한민국에 오게 된 지난 2016년 느꼈던 것은 더 이상은 이러한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이었다. 제가 아버지로써 자식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마지막 유산은 가장 중요한 '자유'라고 생각했다. 자녀들을 영국에 사는 이들의 친구들처럼 똑같이 자유로운 인간으로 만들어주고 싶었다.


제가 북한대사관을 탈출해 나온 후 영국 정부의 관계자들이 '공사님은 이제 자유로운 인간이기 때문에 미국에 가고 싶으면 미국에 가도 되고, 영국에 지인들이 있으니 영국에 살고 싶으면 영국에 살 수 있다'며 선택의 여지를 줬다. 하지만 저는 당당하게 '대한민국이 내 조국이다. 한국에 갈 것이다'는 뜻을 밝히고 대한민국에 오게 됐다"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대한민국 정치에 입문을 결심한 계기는


"대한민국에 왔을 때 정부는 저에게 국가정보원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원에서 자문연구위원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줬다. 덕분에 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 연구사업을 하며 편안하고, 조용하고, 경제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주셨다.


그런데 첫 번째로 충격을 받은 것은 지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 이후 대한민국에서 북한 김정은 정권 및 북한의 비핵화 문제에 있어 너무나도 많은 인식변화가 일어났다는 점이었다. 이 흐름을 제가 막지 않으면 안되겠다 생각했다. 김정은은 비핵화 의지가 전혀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가 비핵화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묘사되며, 내일이라도 당장 비핵화가 이뤄지고 평화가 올 수 있는 것처럼 인식되는 것을 바라보며 국민들이 정말 이 문제를 올바로 알아야겠다 생각했다. 그래서 지난 2018년 5월 국가안보전략원 자문연구위원 자리를 자진사퇴하고 자유롭게 신문에 칼럼을 게재하고 TV방송에 출연해 '김정은 정권의 속성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속지 마십시오. 절대로 비핵화 하지 않습니다'라고 끊임없이 얘기해왔다.


두 번째로는 지난해 말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와 귀순 의사를 밝힌 북한 선원 2명을 강제 북송한 사건이었다. 그 때 저는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그 선원들이 북한에서 어떠한 범죄를 저지르고 내려왔는지 알 수 없지만, 설사 정부의 주장대로 그들이 살인을 하고 내려왔더라도 정부가 헌법정신에 준해서 그들을 대한민국의 사법적 판단에 맡겼어야 한다. 우리 사법기관이 조사하고 살인죄를 졌다면 우리 법에 따라 처리했어야 하는 것이다. 결국 우리 정부는 헌법정신에 어긋나게 그들을 강제 북송했고, 이는 헌법정신에 대한 정면도전이고 위반이라 생각했다. 왜 이를 막을 수 없었는가 보니, 우리 법에 이것이 정확하게 위헌이다라는 구체적인 규정이 없었다. 그 때부터 제가 우리 법에 헌법정신을 구체적으로 이행하는, 즉 강제북송을 막을 수 있는 법률을 만들 수 없을 까 생각했다. 국민의 선택을 받아 국회에 들어가게 된다면 입법활동을 통해 법을 만들고 모든 것을 법에 따라 관리하고 운영해야 겠다 생각했다. 그것이 정치에 입문하게 된 동기가 됐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평가해달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제가 생각하는 대북정책의 기조는 완전히 다르다. 첫 번째로 문재인 정부는 김정은 정권과 대화하고 의지해 우리 한반도 문제를 풀어보려 하고 있지만 저는 완전히 다르다. 저는 절대 김정은 정권을 우리의 미래 통일한국의 주체로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김정은 정권과 대화하고 그들의 비위에 맞는 무엇을 해줘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이룩하고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은 절대 안 된다고 본다. 출발점이 다르다.


두 번째로 방식 문제에서 저는 견해를 달리한다. 저는 큰 틀에서 유엔과 국제공동체가 김정은이 비핵화에 있어 의미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대북제재를 풀면 안된다는 인식에 동의한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는 대북재제를 풀어서 남북협력과 교류를 통해 북한을 비핵화로 견인하자 하고 있다. 이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북한에 핵무기가 그대로 있는데도 북한에 철길을 놔주고, 도로를 닦아주는 등의 것을 해준다면 이것은 결국 북한이 핵보유국임을 인정하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영원히 북한 핵무기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김정은이 핵을 포기하지 않고, 결정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대북제재는 계속해서 유지해야 한다.


세 번째로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식에서 완전히 다르다. 문재인 정부는 기존 북한 인권문제를 두고 북한의 인권 문제를 건드리면 김정은의 심기가 불편하니 다루지 말고 협력·대화를 통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민주화운동을 했다고 하고, 인권활동을 했다며 '사람이 먼저다'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김정은의 심기가 불편할까봐 꺼내면 안 된다고 애기한다. 인권문제에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다. 가해자는 김정은이고 피해자는 북한 주민들이다. 민주주의와 인권을 떠드는 정부가 가해자 김정은의 심기가 불편할 수 있기에 꺼내면 안된다 하는 것은 가해자편에 서는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가해자 편에 서는 정치세력은 오로지 문재인 정부밖에 없을 것이다"


-북한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현명한 방안일지, 당선된다면 어떤 대북 정책을 펼치려 노력할 것인가


"첫 번째로 앞으로 미래의 통일한국을 건설하는 데 있어서 통일의 주체를 누구로 보아야 하느냐의 문제를 두고 올바른 통일관을 펼치기 위해 활동할 것이다. 1차적으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통일·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가 될 수 있는 건 바로 북한 주민이라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올바른 통일 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다. 지금 자라나는 젊은이들은 통일에 대한 관심이 많이 없고 통일된 미래와 한반도가 나아갈 비전을 그려보지 못하고 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국가적으로 올바른 교육이 진행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 부분에 더욱 많은 예산이 돌아가서 자라나는 젊은이들이 올바른 대북관·평화관·미래통일한국에 대한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 하고 싶다.


세 번째로 탈북민에 대한 정착 문제다. 좀 더 세분화해서 먼저 온 통일 탈북민들을 앞으로 미래통일한국의 역군으로 만들 수 있는 여러 구조적인 문제들과 관련해 입법 활동을 해보고 싶다.


네 번째로 북한 주민에 다가가고 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입법 활동을 해서, 말하자면 남과 북의 주민들이 마음이 하나로 합해지는 진정한 사회통합의 흐름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


-상대 후보로부터 '안보관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최근 김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에서 네거티브 캠페인을 했다. 그 중 하나가 태영호 후보가 '무력통일 주장하는 사람이다'라는 건데 그런 말을 해본 적도 없다. 또한 태 후보가 당선되면 남북간 긴장상태로 인해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며 안보 불안감을 얘기 하는데 제가 국회의원이 됐다 해서 남북간 전쟁이 일어날 것이었으면 이미 대한민국에서 전쟁이 열 번은 더 일어났을 것이다. 지금까지 70년 분단 역사에서 북한은 1.21 청와대 습격사건·아웅산 폭파사건·KAL기 폭파사건 등 대통령 암살시도부터 안 해본 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북은 전쟁을 하지 않았다.


그럴 수 있었던 이유는 첫 번째로 주한미군이라는 든든한 한미동맹이 전쟁 억제 기능을 수행하 덕분이다. 둘 째로는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이 앞으로 전쟁은 안 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제가 당선되면 전쟁이 일어난다고 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평화·안보관에 대한 몰이해로부터 나온 주장이 아닌가 싶다. 이제 우리 유권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져서 이런 이념 프레임·전쟁위기론은 더 이상 먹혀들어가지 않는다"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오는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구민 후보가 1일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당선된다면 강남갑 주민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주요 공약을 설명해 주신다면


"하고 싶은 일이 정말 많다. 현재 강남이 안고 있는 여러 이슈들 중 순서를 매겨본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합리한 세금제도를 정의롭고 공정한 세금제도로 바꾸는 문제이다. 그게 첫 번째고 두 번째는 재건축과 같은 부동산 공급을 늘리는 문제다. 세 번째 문제로 교육과 GTX-A와 같은 여러 가지 현황문제다. 국회에 들어가면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 같은 종부세와 관련된 법을 개정해 보고 싶다.


구체적으로 세금 문제 해결에서 종부세 기준 주택가를 어떻게 정하겠느냐는 문제가 있다. 우리는 아직도 종부세 기준 1주택 기준가를 9억으로 정해놓고 있는데 이것은 2005년에 정한 것이다. 15년 동안 이 지역의 주택가는 굉장히 올랐고, 공시가도 올랐다. 그렇기에 세금을 낮추기 위해서는 기준을 12억 이상으로 상향조정해야 한다고 본다.


두 번째로는 평생 한 주택을 갖고 오랫동안 살아오신 60세 이상의 고령자들 혹은 5년 이상 장기주택 보유자들에 대해서 세금공제율을 최대 90%까지 확대해야 한다 생각한다. 또한 평생 집 하나를 가지고 살아오신 분이 힘들다. 이 분들이 주택 하나를 갖고 살면서 주택 가격은 뛰는 데 소득은 생기지 않고 세금만 계속 늘어났다. 이런 분들 대해서는 종부세 면제해 주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그 다음에 주택을 갖고 있는 데 대해서 정부가 세금을 끊임없이 올리고 있는데 세부담 상한을 기존 1주택자를 130%으로 완화하고 2주택 이상 보유자 세부담 상한도 현재 200%에서 150%으로 완화해야한다. 아울러 공정시장가액비율을 정부가 시행령으로 계속 발표하다보니 계속 올라가기만 하고 예측을 할 수 없다. 그렇기에 유권자들이 예측 가능토록 이것을 법률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제가 하려는 종합부동산 세법 개정안에 담으려고 한다. 그간 지역에 많은 관련 공약들이 있었지만 실현되지 못했는데 이 중 단 한가지라도 실현된다면 강남 주민들을 위해 큰 일을 했다 자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대한민국이 채택하고 있는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지 않냐는 일각의 우려가 있었다


"우선 북한을 놓고 보면 김정은 시스템은 북한을 끝까지 사회주의계획경제로 끌고가려 발버둥치고 있다. 그럼에도 북한 주민들은 시장경제를 선택했다. 장마당 수가 400개를 넘었고 북한 주민들 70%가 장마당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등 북한도 경제 구조에서만큼은 시장경제형이 됐다. 북한 주민들도 시장경제의 가치관과 그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아는 것이다. 저 또한 시장경제체제를 선택해 북한을 탈출하고 대한민국에 왔다. 저는 목숨을 걸고 시장경제의 가치를 지킬 것이다.


아울러 현 정부의 경제정책 흐름을 보면 대단히 사회주의적이다.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규제를 통해 가격을 잡겠다 반시장적인 이론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반시장적인 사회주의 이론으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결사반대한다. 북한에서 30년 동안 공직자로 있으면서 사회주의 경제정책의 허구성과 피폐함을 절실히 느꼈다. 이런 제가 오히려 시장경제와 주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하려는 용기와 각오가 더 강하지 않겠나. 저는 이것이 도리어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부동산 정책에 민감한 지역이다. 어떤 해법을 가지고 있는가


"부동산 문제는 세금 문제와 연결돼있고 , 세금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재건축 문제가 있다. 정부는 재건축을 허용해 주면 투기 요소가 있기 때문에 재건축을 막아야한다며 규제하고 있다. 지역 주민분들이 현실적으로 느끼는 것이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재는 재건축 규제를 풀어야 주민들의 삶과 생명안전을 지켜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압구정동·청담동에 가면 40년 이상 된 아파트단지가 대단히 많다. 이 아파트들은 관이 노후하고 전기 시설이 낙후돼 언제 화재가 나고 집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한심한 상태다. 만약 화재가 난다 하면 차가 너무 빽백해서 소방차가 진입할 수도 없는 정도다. 따라서 재건축 허용은 삶의 질을 개선시켜주는 문제다.


두 번째는 재건축을 하려고 하면 이 지대를 지구 단위로 서울시와 정부가 묶어 확정고시를 해줘야 한다. 그러나 이걸 안해주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재건축을 추진할 수가 없다. 그러나 서울 도심의 핵심인 강남에서 재건축을 허용해 준다면 이것은 단순히 재건축을 허용해달라는 일반적인 민원의 해결이 아니라 앞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4차 산업과 5G 시대를 여는 거대한 스마트 시티를 건설해 전세계의 본보기로 꾸릴 수 있는 문제다. 그렇기에 이는 경제정책으로 봐야 한다. 지금 이 분들이 설계에서 얘기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이 곳에 들어설 주거 단지는 모든 쓰레기 처리를 자동화하고 최신 인터넷 시설과 미세먼지 프리·주차 프리 등 우리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겨라는 본보기의 스마트 시티를 건설할 수 있다. 우리가 AI 기능이 들어간 스마트 시티를 이 곳에 건설하면 두바이보다 훌륭하게 건설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4차 산업혁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부가 단순한 민원으로 생각지 말고 새로운 성장동력의 하나로 간주해 주길 바란다"


-강남갑 유권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강납갑 유권자분들은 지금까지 정부와 여당의 정책으로 인해 어떤 피해와 고통을 당했는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선거는 현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 앞으로 유권자분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들의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어느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지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실 거라 기대한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