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주말엔 확진자 주는데…정부 "주말 상황 보고 거리두기 단계 결정"


입력 2020.09.12 09:00 수정 2020.09.14 12:06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확진자 규모…통상 주중에 늘고 주말에 줄어

집단감염 여파로 언제든 확진자 늘어날 수도

20% 넘는 '깜깜이 감염'도 우려스러운 대목

장기적 관점에서 방역 정책 손 보자는 주장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아이.서울.유(I.SEOUL.U)' 조형물에 마스크 모양 가리개가 씌워져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아이.서울.유(I.SEOUL.U)' 조형물에 마스크 모양 가리개가 씌워져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만료 시점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주말 환자 발생 추이와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방역 대응 수준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하루 이틀 상황을 조금 더 보면서 전문가들의 의견까지 충분히 듣고 앞으로의 방역 조치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강력한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목요일 이후 하루 확진자가 100명대 중반에서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다"며 "수도권에서 강화된 방역 조치가 완료되는 주말을 목전에 두고 있어 더 고민이 크다"고 밝혔다.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도입 이후 최대 441명에 달했던 신규 확진자는 서서히 줄어들며 9일째 100명대 증가 폭을 보이고 있다. 대규모 유행 가능성이 한 풀 꺾였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신규 확진자의 70%가량이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는 데다 전국적으로 지역감염·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어 안심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방역 당국이 주말 동안의 확진자 발생 추이를 감안해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하겠다고 밝혀 섣부른 대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통상 주말 신규 확진자 규모가 검사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주중 대비 하락세를 보여 왔다는 점에서 정부 방역 대응이 '착시효과'에 의해 좌지우지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최근 2주간 주중 대비 주말 확진자 감소
집단감염 여파로 확산세 가팔라질 수도


실제로 지난 2주 간 주말 확진자는 주중 확진자에 비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주 전인 지난 24일(월요일) 266명이었던 신규 확진자는 △25일 280명 △26일 320명 △27일 441명 △28일 371명 △29일(토요일) 323명 △30일(일요일) 299명으로 집계돼, 주중 대비 주말 증가 폭이 크게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의 경우 8월 31일(월요일) 248명이었던 신규 확진자는 △1일 235명 △2일 267명 △3일 195명 △4일 198명 △5일(토요일) 168명 △6일(일요일) 167명을 기록하며,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이번 주 역시 월요일이었던 7일(119명)을 기점으로 △8일 136명 △9일 156명 △10일 155명 △11일 176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사실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주말에는 환자수가 크게 늘지 않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다만 최근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집단감염 사례를 포함해 전국 각지의 노인시설·요양병원 등에서 산발적 집단감염이 잇따라 주말을 기점으로 환자수가 급격하게 늘어날 가능성도 남아있다.


서울 종로구 광화문네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근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울 종로구 광화문네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근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섣부른 단계 완화, 증가세로 이어질 수 있어"
'긴 꼬리' 확산으로 의료시스템 과부하 우려도


전문가들은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가 20%를 넘는 상황에서 확실한 감소세를 확인하기 전까지 거리두기 2.5단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확진자 수가 많은 것도 문제지만 계속해서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환자가 20%를 넘고 있다"며 "확진자가 150명가량 나왔다는 얘기는 4~5배 이상의 사람들이 아직 감염돼 있다는 뜻일 수 있다. 지금 상황에서 섣불리 단계를 완화했다가는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전파경로가 확인이 되지 않은 환자 비율이 일정 수준을 기록하는 상황에서 신규 확진자가 100~150명대 증가 폭을 보인다면 단계를 내리기에 상당한 부담이 되고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의료 시스템 과부하를 초래할 수 있는 '긴 꼬리' 형태의 100~200명대 박스권 증가 폭이 상당 기간 이어질 수 있다며 "아예 확실히 감소세에 접어들 수 있게 (방역 정책을) 좀 강하게 갔다가 완화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통화를 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통화를 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마라톤 뛰어야 하는데 100m 달리기 하나"
방역 당국, '제3의 방안' 꺼내들 가능성


일각에선 경제적 여파가 상당한 거리두기 2.5단계를 유지하기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업종별 지침을 구체화하는 등 장기적 관점에서 방역 정책을 손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한 토론회에서 거리두기 단계별 지침이 지난봄에 만들어졌다며 "지금의 상황은 그때와 상당히 다른 것 같다. 우리가 마라톤을 뛰어야 하는 상황에서 100m 달리기하듯 방역 정책을 펴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방역·경제·사회 정책이 같이 가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지금 필요한 때"라고 부연했다.


실제로 방역 당국은 이날 '제3의 방안'을 언급하며 2.5단계 영향으로 문을 닫아야 했던 중위험시설들에 대한 방역 지침 수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해 "연장 또는 중단 할지, 아니면 제3의 방법으로 조금 더 효과적인 거리두기 조치를 해야 될 지에 대해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자는 것이 오늘 중대본 회의 결과였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제3의 방법과 관련해 "현재 논의되고 있는 사항들이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긴 어렵다"면서도 "(2.5단계에서) 중위험시설들에 대해 상당히 강하게 되어있는 부분들이 있다. 방역 효과를 최대화하면서도 불편을 줄일 수 있는 방안들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중위험시설에 속하는 △음식점 △카페 △학원 △헬스장 △목욕탕 등의 영업을 허용하되 보다 세밀한 방역 지침 도입을 검토 중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클럽 문 앞에 집합금지명령서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클럽 문 앞에 집합금지명령서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