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주류와 안주류 술상차림 메뉴로 등장
8월 포켓CU 연동해 실제 구매 가능
편의점 CU가 국내 최초 음주 메타버스 플랫폼 ‘짠’과 함께 시공간을 초월한 랜선 술자리를 만든다.
‘짠’은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지인들과 화상으로 술자리를 가질 수 있는 신개념 온라인 서비스다.
다양한 배경 테마에서 직접 얼굴을 보며 실제와 같은 음주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동시에 게임, 노래방, 동영상 시청 등이 가능하다.
CU는 이달 짠에 전용 브랜드 페이지를 오픈한다.
상품관을 통해 CU에서 구매 가능한 곰표 밀맥주, 크라운맥주, 워크맨 노동주 등 맥주를 비롯해 CU 시그니처 와인 mmm! 카쇼와 스탠다드까지 다양한 주류 스티커를 선보인다.
이와 함께 술안주로 인기가 높은 자이언트 떡볶이, 로제쫄볶이, 수육보쌈, 반반닭강정, HEYROO 맥앤치즈 그라탕, 핫바득템, 속초홍게라면, 콘소메맛팝콘 등 10여 종이 넘는 안주류 상품들도 술상차림 메뉴로 등장한다.
해당 상품들은 짠의 술상차림 메뉴에서 참여자가 배경 화면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 형태로 온라인 술자리에서 새로운 재미와 경험을 제공한다.
다음달부터는 짠 모바일 서비스 론칭에 맞춰 CU 멤버십 어플인 포켓CU와 연동해 실제 상품들을 편Pick, 배달 서비스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커머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에는 짠과 콜라보한 주류 신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으며 포켓CU와 연계한 새로운 서비스 및 프로모션을 추가로 기획하고 있다.
CU는 짠 브랜드 페이지 오픈에 맞춰 7월 한 달간 포켓CU에서 ‘우리 짠 할래?’ 스탬프 이벤트를 진행한다. 짠에 등장하는 술과 안주류 상품을 CU에서 구매하고 CU 멤버십을 적립하면 경품 이벤트 응모 스탬프를 발급한다.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짠 굿즈인 전동 와인 오프너, 비치 타올, 피크닉 와인잔, 쿨러백 등을 총 750명에게 증정한다. 모든 당첨자에게는 짠의 마스코트인 짜니와 자니의 스티커가 지급된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지만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가 1만여 명에 육박하고 특히, 야근이나 육아로 인해 오프라인 모임에 제약이 있는 20대~40대를 중심으로 홈술 문화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CU의 주류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보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은 12.3%였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0년 17.9%, 2021년 30.2%로 크게 증가했으며 올해(1~6월)도 15.4%로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연정욱 BGF리테일 마케팅실장은 “CU는 고객들의 변화하는 최신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들과 협업을 통해 편의점의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비대면 소통이 보편화 됨에 따라 음주 메타버스 짠을 통해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을 넓히고 이용 편의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