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 여행 성수기 맞아 여행업계에 서비스 향상 위한 정보 제공
한국소비자원은 올해부터 소비자 피해정보를 분석해 '기업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정부 3.0정책에 부응해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기업 부문에 소비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및 서비스 개선과 소비자 중심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기업 맞춤형 정보' 제공에 앞서 소비자원은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부문에서 필요로 하는 소비자 정보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첫 번째로 '해외여행 관련 소비자 불만정보'를 여행업계에 제공한다.
작년 한해 동안 접수된 해외여행 피해사례를 분석해 여행지·연령대·여행상품별 소비자 불만 및 니즈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각 여행사별 소비자 불만 정보와 특이동향을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원은 하절기 해외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여행서비스 전반에 걸친 소비자 정보와 여행사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여행사의 경쟁력 제고 및 서비스 혁신뿐만 아니라 소비자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여행업 맞춤형 정보 제공을 시작으로 다양한 업종별 정보를 분석·제공해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