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병원·요양원까지 퍼졌다…"확진자 하루에 2000명씩 늘 수도"


입력 2020.08.29 04:00 수정 2020.08.29 02:35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거리두기 2.5단계 도입 결정한 날

고위험시설에서 집단감염 잇따라

중환자 급증으로 의료시스템 붕괴 우려

선제적 대응시기 놓친 것 아니냐는 지적

서울의 한 대학병원이 환자 및 보호자들로 붐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울의 한 대학병원이 환자 및 보호자들로 붐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방역 당국이 주말부터 카페·음식점 등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지침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실시해 바이러스 확산세를 꺾겠다는 취지지만, 고위험 시설을 중심으로 추가 확산이 불가피해 '뒷북 방역'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경기 남양주시 오남읍의 한 건물에 층별로 입주해있는 요양원 2곳에서 입소자 13명·종사자 5명 등 총 1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날 간호조무사 A씨가 양성 반응을 보인 이후, 입소자·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진단검사에서 17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남양주시는 해당 건물 전체를 코호트(동일집단) 격리하고,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다른 요양원 6곳 총 205명에 대해서도 전수검사를 진행 중이다. 통상 요양보호사가 요양원 여러 곳을 옮겨 다니며 입소자들을 돌보는 경우가 많아 추가 확산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선 환자 3명과 간호조무사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은 지난 23일 초발 환자(최초 발견 환자)로 추정되는 B씨의 확진 사실을 인지한 직후, 입원환자·의료인·간병인 등 총 985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했다. 다음날 간호조무사 1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고, 나머지 인원은 모두 음성 반응을 보였다.


확진 판정을 받은 간호조무사 2명은 모두 녹색병원 5층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파악돼 해당 층 입원환자 23명과 의료진 17명이 코호트 격리에 들어갔다.


방역 당국은 잠복기를 감안해 지난 26일 격리된 40명과 입원환자 17명을 대상으로 추가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검사결과 입원환자 가운데 3명이 양성 반응을 보였으며, 이들은 모두 앞서 확진 판정을 받은 간호조무사 2명이 담당했던 환자들로 파악됐다. 방역 당국은 병원 내 추가 전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다시 실시하기로 했다.


28일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의 한 요양원 건물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시 관계자들이 건물과 진입로를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의 한 요양원 건물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시 관계자들이 건물과 진입로를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회발 집단감염 여파에 병원·요양원까지
"의료시스템 붕괴될 수 있어"


방역 당국은 그간 인명 피해가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는 병원·요양원 집단감염을 가장 큰 위협으로 간주해왔다. 노약자·기저질환자가 많은 해당 시설에서 대규모 환자가 발생할 경우 중환자 급증·병상 부족으로 이어져 의료시스템이 붕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교회발 집단감염으로 60대 이상 확진자가 크게 늘어난 상황에서 의료계 파업까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우려가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결국 전체적인 환자 발생 규모를 줄여 중환자 급증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전국 각지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어 당분간 확산세는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실제로 이날 하루에만 서울 노원구 빛가온교회 관련 환자가 21명 발생했고, 부산 해운대구에선 확진판정을 받은 온천 세신사가 전파 가능 시기에 1000여명과 접촉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금 바로 유행상황을 통제하지 않으면 기하급수적인 확진자 급증으로 의료시스템이 붕괴될 수 있다"며 "사회 필수기능이 마비되거나 막대한 경제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기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정 본부장은 또 "전문가들이 재생산지수를 대략 1.5에서 2.5 사잇값을 추정·산출하고 있다"며 "재생산지수가 2라고 하면, 오늘의 300명이 내일은 600명, 600명이 그다음에는 1200명이 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의 유행상황을 꺾지 못할 경우 다음 주 일별 신규 확진자가 최대 2000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로나19 방역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국회 코로나19 방역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국회
"지금이라도 과감하게 결정해야"
"국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


전문가들은 정부가 선제적 대응 시기를 놓쳤다고 지적하면서도 지금이라도 강도 높은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도 이미 좀 늦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한다"면서도 "지금이라도 과감하게 결정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염이 광범위하게 이뤄져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게 되면 3단계로 올렸을 때 (확산세를 꺾는데) 시간이 훨씬 더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결단 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사회경제적 피해가 불어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선 3단계 격상 여부를 두고 논쟁하기보다 거리두기 등 방역 정책에 대한 국민적 참여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3단계로 올리느냐 마느냐의 논쟁 시기는 지났다"며 "국민들이 잘 동참하는 게 제일 중요한 상황이다. 일단 어떻게 해서든 일주일 내에 발병 수준을 반토막 내야 한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