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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통합 이득, 절반 가까이 지하철 안전 제고에”


입력 2016.11.24 12:29 수정 2016.11.24 14:21        이선민 기자

서울시, 지하철 양공사 통합에 불만 제기되자 해명 나서

비용절감액 중 45%는 안전투자 재원, 55%는 직원 처우개선

서울시가 서울지하철 양공사 통합에 제기되는 우려 의견에 해명을 하고 나섰다.(자료사진)ⓒ연합뉴스

서울시, 지하철 양공사 통합에 불만 제기되자 해명 나서

서울지하철 양공사 통합이 노조조합원 74.4%의 찬성으로 가결된 가운데, 서울시가 일각에서 제기하는 불만들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24일 오전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지하철 통합 관련 노사정 합의에 대해 설명하며 “비용절감분의 일부를 근로자 처우개선에 투자한다고 통합의 목적이 노조의 기득권을 지키는 것이라고 폄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윤 본부장은 ‘지하철 안전의 3요소’로 △시설물의 안전한 구조 △시설물 운영요원의 자존감과 안전운영 △이용시민의 주의의식과 이용습관 등을 제시한 뒤 안전투자 재원을 확보하고 운영 요원의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노사정대표자협의체는 통합을 통해 중복인력 1029명을 감축하면 607억 원의 비용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비용절감액의 45%는 안전투자 재원으로, 55%는 지하철근로자의 처우개선에 투자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에 일부에서는 근로자처우개선 합의에 대해 ‘통합의 근본 목적이 노조의 기득권 챙기기에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윤 본부장은 “비판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하지만 중견간부를 기준으로 서울시하철은 부산지하철에 비해 연봉이 1000만원 이상 적고, 수도권의 동종기관인 인천에 비해서도 300~400만원이 적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지하철은 시설 노후화로 업무강도는 높은 반면에 처우는 열악해 구성원들의 자존감과 자발적인 안전의식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에 처우 개선을 하지 않으면 앞으로 격차는 더 벌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본부장의 설명에 따르면 이번에 약 334억 원(비용절감액의 55%)을 처우개선에 투자하면 직원 1인당 약 210만원 정도의 연봉상승 효과가 있다. 노조가 인천지하철을 기준으로 약 300~400만원의 인상을 바랐던 것의 절반 수준이다.

그는 “비용절감액의 55%만 투자해도 노조의 기득권 이야기가 나오는데 더해주고 싶어도 (어렵다)”며 “아직까지 어떤 형태로 처우를 개선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력감축이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줄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윤 본부장은 “서울지하철은 금년부터 4년에 걸쳐 738명을 충원한다는 계획을 마련하였고 이미 440명을 채용했다”며 “또 안전분야를 직영화하며 600여명을 신규 고용해 약 1300명의 청년일자리를 충당했다”고 해명했다.

이외에도 날림추진 우려에는 “2년에 걸쳐 지하철 안전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합의했다. 치열한 논의는 필요하지만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소요해서는 안 된다”고 답했으며, 양공사의 시스템이 상이해 통합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우려에는 “장기적으로 단일 의사결정 구조에서 표준화와 규모의 경제에 입각한 투자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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