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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벤처스, AR 커머스 플랫폼 ‘리콘랩스’에 초기 투자


입력 2021.06.22 08:41 수정 2021.06.22 08:42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2D이미지를3D실사로 정교하고 빠르게 변환

LG하우시스와MOU체결…일반 온라인 판매자로 시장 확대 노려

리콘랩스 로고.ⓒ리콘랩스

카카오벤처스는 증강현실(AR) 커머스 솔루션 개발 및 플랫폼 운영사인 ‘리콘랩스’에 초기 투자를 단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리콘랩스는 카카오벤처스를 비롯, 신한캐피탈, 네이버 D2SF로부터 총 5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리콘랩스의 기술은 제품의 사진과 영상을 3D 이미지로 빠르게 변환시키고 AR 뷰어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해 다양한 오픈마켓 채널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리콘랩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AI) 솔루션을 통해 제품 이미지를 3D 로 빠르고 정교하게 변환시킨다. 기존 3D 모델링 솔루션들이 2D에서 3D로 전환하는데 제품 개당 수일에서 수주까지 기간이 걸렸다면 리콘랩스는 자체 기술을 통해 이 시간을 빠르면 20분까지로 단축시켰다. 2D 이미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이미지를 출원해내는 딥러닝 알고리즘 방식을 사용했다.


3D 스캐닝 장비 등 전문기기 없이 일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고품질의 3D 모델로 변환시키는 서비스도 현재 개발 중이다. 올해 연말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일반 온라인 판매자들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AR 커머스는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비대면 쇼핑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으로 상품을 좀 더 정확하게 보고자 하는 요구가 커졌기 때문이다.리콘랩스는 LG하우시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인테리어 시장에서 AR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그림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는 핀즐과도 협력해 AR 그림 큐레이션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리콘랩스는 올 상반기 클라우드 기반의 AI 모델링 기술을 개발을 주제로 TIPS 프로그램과 딥러닝 기반 비정형 2차원 데이터의 3D 변환에 대한 과제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3년 과제에 각각 뽑혔다. 최근 한국 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원사업 및 창업발전소 사업에도 선정됐다.


반성훈 리콘랩스 대표는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통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AR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며 “AR 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해외로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웅 카카오벤처스 수석은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처럼 생생한 쇼핑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AR커머스의 효과가 이미 시장에서 지표로 증명되고 있다”며 “완성도가 높으면서 경제적인 AR 커머스 시스템 구축을 원하는 회사들에게 리콘랩스는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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