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사업실적 우수 가맹시설 ㈜하루하루움직임연구소 어댑핏스튜디오 -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지난 2022년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우수 실적 가맹 시설 10개소를 선정하고 우수 가맹 시설 현판을 수여했다.
그 중 ㈜하루하루움직임연구소가 운영하는 배리어프리 재활 운동 센터인 어댑핏 스튜디오 (이하 어댑핏)가 우수 가맹 시설로 선정되었고 어댑핏은 연간 수십 명의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사용자를 위한 배리어프리 시설과 다양한 양질의 강좌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스포츠 참여 기회 확대에 기여하며 노력하고 있다.
어댑핏은 국내 최초 장애 및 질환 별 맞춤 헬스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0년 4월 1일 운동 소외 계층의 건강 평등권 확보라는 비전을 가지고 국내외 물리 치료사를 비롯한 특수 체육, 재활과 스포츠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부산에서 설립된 예비 사회적 기업이다. 또한, 2022년 12월에는 서울 마곡동 소재의 어댑핏 스튜디오 서울점까지 사업 확장을 하여 장애인 뿐만 아니라, 운동이 필요한 질환자들에게도 개개인의 신체 상태와 컨디셔닝에 맞춘 ‘어댑티드 피트니스’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어 어댑핏 헬스 케어 서비스는 어느 지역에 국한되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울, 부산 어느 지점에서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고 센터 방문이 힘든 경우, 전문 강사들이 온라인 수업과 직접 찾아가는 방문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여 질환자와 장애인들에게 맞는 특화된 운동 처방 및 맞춤 헬스 케어를 상황에 맞게 온‧오프라인으로 제공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 그리고 자체 개발 앱인 ‘어댑핏’ 어플리케이션으로 회원과 소통하며, 운동 스케줄 관리와 운동 습관 형성, 1:1 피드백 등, 개개인의 맞춘 헬스 라이프 코칭 또한 가능하다.
한편,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은 장애인이 스포츠 강좌 이용권 가맹 시설에 등록 시, 월 최대 9만 5000원의 수강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2개월간 이용할 수 있다.
어댑핏의 정고운 대표는 “국가에서 주는 혜택인 이 사업이 아직까지도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곳도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사업으로 인해 앞으로 더 많은 장애인이 다채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길 바라며, 어댑핏도 많은 분들이 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 라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은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며, 동시 신청 기간 외, 지역마다 시군구 예산에 따라 추가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사이트에서 지역 별 신청 기간에 대한 내용을 체크하거나 관할 지자체(구청)에 문의 및 신청하면 된다.